누가 당신의 얼굴을 소유하고 있는가? 유익 흥미로운 한글 외신



광고 회사, 기술 대기업, 데이터 수집가, 그리고 연방 정부. 그 내용을 밝힌다.


ADRIENNE LAFRANCE  MAR 24, 2017




기계가 개개인을 식별하는 방법을 가르치려면, 증명사진 
한두 장으로는 어림도 없다. 이 때문에, 컴퓨터 과학자들은 자신의 연구에서 할리우드 셀럽들의 얼굴 사진을 종종 활용한다. 예를 들면, 톰 행크스(Tom Hanks)는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사진이 있어서, 알고리즘 훈련용으로 행크스 데이터베이스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연구원의 필요에 따라 사용 가능한 다른 많은 가용 인간 얼굴 데이터베이스가 존재한다. 일부 데이터베이스에는 수만 장의 이미지가 수록되어 있다. 이러한 얼굴 수집물은 범인 식별용 얼굴 사진들, 감시 카메라 영상, 뉴스 사진들, 구글 이미지들 그리고 대학 연구물 같은 공개 기록에서 가져온다.

당신의 얼굴이 이들 데이터베이스 중 하나에 수록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수록되어 있지 않다고 확실히 말할 방법은 없다.

당신 얼굴의 소유자는 당신이다. 당신의 얼굴은 당신의 동일성(identity)을 정의하는 특징이다. 하지만, 이것은 단지 수집하고자 대기 중인 또 하나의 데이터 포인트일 뿐이다. 

카메라는 어디에나 있고 개인 데이터 수집은 인간이 행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처리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사람의 얼굴은 날이 갈수록 누구나 구할 수 있는 것이 되고 있다.

데이터 브로커들은 이미 당신이 누구인지를 설명하는 상세 프로필을 사고 그리고 팔고 있다. 그들은 공개 기록과 당신의 온라인 행태를 추적하여, 당신의 연령, 성별, 관계 상태, 당신의 정확한 위치, 수입은 얼마나 되는지, 어떤 슈퍼마켓에서 쇼핑을 하는지 등을 알아내고 있다. 기업들이 당신의 이미지들을 어떻게 수집하고 활용하는지 궁금해하는 것도 당연한 의문이다.

“정부가 당신의 얼굴을 비밀리에 스캐닝 하지 않는 거리를 걸어 다닐 권리가 당신에게 있나?”

Facebook은 이미 얼굴 인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사진 속 개별 인물들 태깅하고 있다. Apple의 새로운 앱, Clips는 당신이 찍은 영상 안에서 개인을 식별해낸다. Snap의 유명한 셀카 필터들은 개별 사용자 얼굴 위 상세 지점을 매핑함으로써 작동된다. (Snap은, 자사 웹 사이트에서 밝히길, 그 기술은 매핑된 얼굴을 인식하는 또 다른 단계는 수행하지 않으며, 대변인이 전하길, 이 기업은 어떤 목적으로든 사용자의 얼굴 이미지를 보유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 방식은 중국 스타트업 Face++이 만든 소프트웨어가 작동하는 방법과 유사하다. 이 소프트웨어는 인간 얼굴 위 수십 개의 지점을 매핑 한 다음, 수집된 내용을 데이터로 저장한다. 예를 들어, 이 아이디어는, 사무실 건물이나 아파트 단지에 열쇠 없이 들어가게 하는 얼굴 인식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이다. Tsinghua University의 부교수 Jie Tang은, MIT 기술 검토에, 그가 자신의 페이스 프린트(faceprint)를 사용해 어떻게 식사비를 지불하는지를 설명했다: “이것뿐만 아니라, 일부 커피숍 직원들은 현재 내가 커피숍에 들어갈 때 얼굴 인식 시스템이 알리는 알림을 받고”, 이름을 부르며 그에게 인사한다.

이러한 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그 기술들을 일부 음모론에 대한 소재로 만들어 왔다는 것은 이해할 만한 이야기다. 예를 들면, Snap이 그들의 유명한 Snapchat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이미지로 비밀스러운 얼굴 인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는 것과 같은, 근거 없는 주장들 말이다.

하지만, 그와 같은 음모론은, 그들이 만들어내는 것만큼 기괴천만(奇怪千萬하지는 않다. 전문가들은 수십 년 동안 얼굴 인식 시스템에 대해 경고해 왔다. F.B.I.의 최신 얼굴 인식 툴은, 수백만 장의 평범한 미국인들의 사진을 스캔하는 능력을 이 기관에 부여하고 있다. 유타 공화당 하원의원 Jason Chaffetz는 수요일 정부 감시 및 정부 개혁 심리 하원 위원회에서 “이를 명확히 하기 위해, 이 데이터베이스는 주로 법을 준수하는 미국인으로 구성된 데이터베이스 - 혹은 데이터베이스 네트웍 -이다”라고 말했다. “F.B.I. 얼굴 인식 네트웍에 수록된 사진의 80%는 비 범죄적 항목이다.” F.B.I.는 적어도 18개 주와 수백만 장의 범인 식별용 얼굴 사진부터 운전면허증의 이미지까지 접근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일이 있는 지도 모른다”라고 Alvaro Bedoya 조지타운 법학 센터 개인 정보 및 기술 부문 전무 이사는 공청회 증언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 분야 차세대 기술은, 법 집행 기관이 거래 감시 카메라 앞을 걷는 모든 남성, 여성, 그리고 아이들의 얼굴을 스캔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정부가 당신의 얼굴을 비밀리에 스캔하지 않는 거리를 걸을 권리가 당신에게 있나? 정부에게 거의 제한되지 않은, 그렇게 많은 권력을 부여하는 것이 좋은 생각일까?”

기관 시스템의 정확성 역시 논쟁거리이다. Chaffetz에 따르면, 실질적 목표가 데이터베이스여도, F.B.I. 시스템에 대한 7건의 검색 중 하나는 완전히 무고한 사람의 얼굴을 반환했다. 그리고 미국 회계 감사원에 따르면, 기관은 자체 오 탐지율을 추적하지 않으며, 회계 감사원은 얼굴 인식 기술이 어떻게 문제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가장 골치 아픈 시나리오 중 하나를 강조하고 있다.“ Chaffetz는 “얼굴 인식 기술이 완전할 경우, 혹은 완전에 가까울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아직 명확하지 않다"라고 말한다.

전자 프런티어 재단 변호사 Jennifer Lynch는 청문회 증언에서 “부정확한 시스템은 사람들이 저지르지도 않은 범죄에 연루시킬 것이다”라고 진술하며, “그것은 무고한 피고들에게 부담을 옮겨 그들이 시스템이 말한 그들이 아님을 보여줄 것이다. 이러한 위협은 유색 인종에게 불균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얼굴 인식은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소수 민족을 백인보다 높은 비율로 오인한다.”라고 말했다.

F.B.I.는, 얼굴 인식 기술 활용은 단지 수사를 유도하기 위해서이며, 페이스 프린트는 지문 - 혹은 그 문제에 대한 실제 참여 대상자 - 과 다르지 않다. 안면 인식 소프트웨어는 법 집행 기관이 이미 수행하고 있는 업무의 연장일 뿐이라고, Kimberly Del Greco F.B.I. 형사 사법 정보 서비스 부 감독관은 말했다.

그녀는 “그것은 법 집행을 목적으로 한 집행 기관의 법 집행 사진을 검색하는 것”이라고 청문회에서 진술하며, “법 집행은 수년 동안 사진을 정렬하고 수동으로 법인 식별용 얼굴 사진을 검토해 왔다. 얼굴 인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자동화된 방식으로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라고 진술했다.

단지 자동화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자동이다. 즉, 얼굴 인식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카메라 시스템이 프레임 내 모든 사람을 식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 정보 보호 옹호자들 및 의회 의원들은 이러한 데이터에 일어나는 일이 복잡하고 시급히 처리할 문제라는 것에 동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감시 카메라는 시민 참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치 집회 참여자를 포착하고 식별할 수 있다.

결국, 사람들이 표적 감시를 피할 가능성은 없을 수 있다. “우리는 당신이 빠져나올 선택지를 가지지 못하는 지점까지 다가갈 수 있다"라고 Alvaro Hoyos OneLogin 암호 및 신원 관리 회사 정보 보안 책임자는 말했다.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생각하거나 이야기하길 원하지 않을 수 있지만, 우리는 중단 없는 감시 상태를 향해 나아갈 것이다.”

실제로, 우리는 이미 그곳에 도달해 있는 지도 모른다.

데이터 추적 시스템은 이미 당신의 - 온라인 및 오프라인 - 행태를 쫓아 당신에 대한 상세한 인물 묘사를 생산할 수 있다. “웹 사이트는 이미 그것을 행하고 있지만, 당신의 키보드 뒤에 있는 익명성에 관해 인식하고 있다"라고 Hoyos는 말했다. 그리고 그는 “다른 무엇보다도 우리에게 친숙한 인간 이미지와 당신의 이미지에 관한 무언가가 존재한다. 그것은 당신이 누군가이다.”

ADRIENNE LAFRANCE는 The Atlantic의 기술 부문 작가이다. 그녀는 이전에 Honolulu Civil Beat, Nieman Journalism Lab, 그리고 WBUR에서 조사 담당 기자로 일했다.


덧글

  • 채널 2nd™ 2017/04/16 13:01 # 답글

    과거 왕조 시대에 왕찡의 낯짝을 절대로 쳐다 보지도 못하게 하였던 것은 다 이유가 있..............

    (그러니까 이제 [인터넷] 컴퓨터 스위치를 내리고, 익명이라는 것 조차도 없애 버려야 할 때가 온 것은 아닌지 -- 하지만, 빈 라덴은 그렇게 했는데도, 결국은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를 계속 쓰는 바람에 ㅎㅎ 양키들의 추적을 끝내 피할 수는 없었고, 그 결과는 홍해인가 사해인가 서해인가 어딘가에 수장되는 것으로 게임 끝~)
  • Foreign 2017/04/17 09:56 #

    용도에 맞게만 사용한다면 더 바랄 것은 없겠지요. 그러나 사람이 만들고 사람이 운용하는 것이니, '네가 왜 나를 보니?' 라는 불안감은 기분이 좋을 리 없죠.
    더구나 내가 낸 세금으로 만든 장치가 내 동의 없이 나를 촬영하니 삶을 더 옥죄오는 것 같아 '마음 편히 걸어다니지도 못하겠네' 라는 생각이 드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다고, 수사 방식을 이전으로 돌리는 것 역시 나의 안전을 더 위협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선뜻 동의할 수도 없고.
    이 갈림길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란 생각에 번역하여 게재하게 됐습니다. 섣부른 생각으로는, SF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에서처럼 거의 100%에 도달하는 정확성으로 범인만 가려내주길, 어서 그렇게 발전해주길 바라는 방법 외에는 없다 생각도 들지만, 그 데이터베이스 내에 제 사진도 있을 거란 생각을 하면 손이 오그라 듭니다.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6519
147
52891

Google Ad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