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Whole Foods Market 인수 후 첫 영업일에 식품 가격을 43% 내린다. 유익 흥미로운 한글 외신



*출처(클릭)

Jennifer Kaplan / Matthew Boyle
2017. 08. 29

- 아마존은 $137억에 상류층 대상 식품 체인을 사들였다.
- 일부 가격은 그대로이지만, 아보카도 같이 사람들이 선호하는 식품의 가격은 더 져렴해진다.


Photo by Raquel Martínez on Unsplash

아마존은 소매 식품점 체인의 소유자로서 첫 영업일을, Whole Foods Market의 식료품 가격을 43%로 낮추는 일로 보냈다.

리테일러들이 어떻게 변하는 지에 관한 징후로, 음성으로 활성화되는 전자 비서 Amazon Echo 역시 $99.99로 판매됐는데, 이는 케일(kale) 및 퀴노아(quinoa)로 알려진 회사용 전자 제품으로의 급격한 회전이었다. 이보다 작은 버전인 Echo Dot은 $44.99로 가격이 발표됐다.

기술 거인인 아마존이 Whole Foods를 $137억에 인수한 것은 $8,000억 규모인 슈퍼마켓 업계에 충격이었다. Amazon과 상류층 대상 식료품 기업 간의 결합은 소비자가 식료품을 사는 방식이 뒤집힐 것이라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Whole Paycheck(덩어리 봉급 지불 수표를 내는 곳)이라는 닉네임으로 불릴 정도로 고가로 확고한 평판을 가진 식료품 체인에서 가격을 인하한다는 것은, Amazon이 Wal-Mart Stores Inc., Kroger Co. 그리고 Costco Wholesale Corp. 같은 경쟁자와 대결하는 것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는 징후이다.

하나의 산업 그룹을 형성하고 있는 식품 마케팅 협회의 수석 부회장인 Mark Baum은 “가격이 Whole Foods 고객들에게는 가장 큰 장벽이었다”라고 전했다. “Amazon은 경쟁하기로 결정한 카테고리를 지배하기 위해 투자할 의사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모든 규모의 식품 리테일러들은 자신의 가격 전략을 실질적으로 응시해야 하고, 투쟁 자금을 마련할 자금 조달원을 찾고 있을 지도 모른다.”

Amazon의 가격 인하가 Whole Foods의 문제, 즉 주변 상점의 움직임을 어느 만큼은 해결할 수 없다.

맨하탄 이스트 57번가의 상점에서는, 유기농 후지 사과가 파운드 당 $3.49에서 $1.99로 낮게 표시됐다. 유기농 아보카도는 $2.79에서 $1.99로 낮춰졌다. 유기농 전기구이 통닭은 $13.99에서 $9.99로 떨어졌고 일부 바나나의 가격은 파운드당 79센트에서 49센트로 하락됐다. 표시된 가격 인하 항목은 오렌지색으로 “Whole Foods + Amazon”가 표시되어 있었다. 그 표시에는 이전 가격, 신규 가격 그리고 “추후 할인 예정” 표시가 적혀 있었다.

샌프란시스코와 시애틀에 있는 다른 Whole Foods 상점들에서는 할인 내용을 비교할 수 있었다. Amazon은 논평을 거절했다.

샌프란시스코 퍼시픽 하이츠 지역에 사는, 33세 제품 디자이너 Catherine Oshiro는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자신의 쇼핑 방식이 변화할 수 있을 거라 말했다.

“난 Target과 Safeway에서 화장지와 키친 타월 같은 필수품을 산다”라고 말한 Oshiro는 “Whole Foods에서 이러한 상품을 더 싸게 판다면, 여기서 살 지도 모른다”라고 전했다.

24세 Katie Bennett은 Amazon이 Whole Foods 판매 상품을 배달해주길 원한다고 말하는 많은 소비자 중 한 면이었다. 그녀는 New York Whole Foods 상점에서 전기구이 통닭 반 마리를 집어 들었다.

“마지막으로 이 상점에 왔을 때 전기구이 통닭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했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라이벌 조정

일부 경쟁자들은 이미 미국에서 식품을 판매하는 새로운 시다가 올 수 있음을 알려주는 이 가격 인가에 반응하고 있다.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Wal-Mart는 이미 1여 년 전에 가격 인하를 위해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고, 고객의 시선이 닿는 곳을 개선하고 보다 신선한 과일을 추가하며 심지어 고객 주문에 맞춘 더 달콤한 칸탈루프를 만들어내는 등 미국 Wal-Mart 상점 내 제품 섹션을 개선했다. 차도 가장자리 주문 / 픽업이라는 공격적 서비스 출시와 함께 이러한 조치는 가장 최근 분기에 5년 중 최고의 식품 매출 성장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됐다.

한편, Sanford Bernstein에 따르면, Costco는 Whole Foods의 동일 제품 가격보다 30% 더 싼, 완벽한 유기농 제품 섹션을 가지고 있다. Costsco는 회비를 부과하는 사업 모델 덕분에 가격을 더 낮추고, 덩어리 단위 상품을 제한된 구성으로 판매하는데 집중하여 상점 내에서 보물 찾기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미국 내 Stop & Shop 체인을 소유한 네덜란드 리테일러 Ahold Delhaize의 대변인 Maarten van Tartwijk는, 자사가 온라인 판매에 많은 투자를 해 왔다고 말했다. 그리고 독일에 본사를 둔 리테일러 Aldi Stores Ltd.와 Lidi는 가격을 낮추며 미국내에서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투자자 반응

지난 금요일 Kroger의 대변인 Kristal Howard는 이메일 답변을 통해 “우리는 고객과 함께 승리를 나눌 수 있는 인맥, 자산, 규모 그리고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고, 가치를 제공하고 충성도를 구축하기 위해 데이터에 대한 깊은 지식을 활용하고 있다 - 따라서 우리는 지속적으로 어떤 것이든 언제 어디서나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판매가 37% 떨어지고 Amazon-Whole Foods 노조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있은 후에도 Kroger는 월요일까지 New York에 남아 있었다. 

Whole Foods와 경쟁하고 있으며 분석가들이 가능한 합병 대상으로 언급하고 있는 상류층 식료품점 Sprouts Farmers Market Inc.는 10% 정도 하락됐다. Wal-Mart의 주가는 08%가 떨어졌고 Target Corp.는 약 1% 정도 하락됐다. costco는 1% 미만으로 증가됐으며, Amazon은 0.08% 주가가 상승했다.

New York의 Barclays Capital Inc.의 분석가 Karen Short는 “우리가 알고 있는 Whole Foods는 이제 안녕”이라고 덧붙였다. “전통적인 슈퍼마켓은 수십 년 동안 진화하지 못했다. 하지만 Amazon은 식료품 점에서의 쇼핑 행동을 드라마틱하게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적자생존이 시작됐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04
43
54902

Google Ad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