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을 물리치는 자연 건강법 세상의 일들



*출처(클릭)

SUZANNE ZUCKERMAN
2017.03.30

Thomas Rupp은 2형 당뇨병 진단을 받았을 때, 그는 망연자실했다. 도전적인 경력 쌓기(그는 FEMA에서 법인 금융(corporate finance)을 담당했다)를 진행하면서도 정기적으로 운동했으며 패스트푸드나 단 것은 거의 먹지 않았다. 물론 그는 245 파운드의 체중에 6 피트의 키를 가진, 겉보기엔 나쁘지 않은 외연이었다. 그의 체중은 자신의 체질량지수(BMI)를 비만의 범주에 넣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가 섭취하고 있는 대부분의 “건강” 식품들이 실제로는 다량의 설탕과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도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Rupp의 주치의는 4가지 서로 다른 약물을 처방하기 시작했다. 부작용이 성가시긴 했지만, 이번 처방아 그가 야간에 인슐린 주사를 맞기 시작해야 한다는 뜻임을 알게 됐다. 그는 그 처방 대신, 그는 Tufts Medical Center에서 창립 이사인 Michael Dansinger를 만나 당뇨병 치료 프로그램(Diabetes Reversal Program)으로 전환했다. 그들은 Rupp의 식단을 면밀히 검토하고 문제가 되는 부분을 밝혀내기 위해 함께 작업했다. (당신은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바꿈으로써 인슐린 없이 음식으로 혈당을 조절할 수 있다. 당뇨병을 타파하는 자연 건강법으로 구성된 계획을 시도해 보라.)

예를 들면, 한 잔의 커피에 크림과 설당을 추가하는 것이 일부 사람들에게는 큰 문제가 아닐 수 있지만, Rupp의 경우 사무실에서 보내는 긴 시간 동안 각성을 위해 하루에 10잔의 커피는 마시는 일이 많았다.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나타나는 8가지 징후가 있다.) 더구나 매번 마실 때마다 그는 크림과 설탕을 추가했다. “제 식단에 10병의 크림과 10 티스푼의 설창이 추가되는 것이죠”라고 그는 말한다. 그는 운동을 하지만, “나는 설탕 함량은 계산하지 않고 체육관에서 녹색 주스를 마시거나 망고가 든 단백질 스무디를 마시고 있었죠.”

샐러드 같은 것은 겉보기엔 건강한 선택으로 여겨지지만, 설탕 폭탄이 은밀하게 숨겨져 있다. “칼로리가 높은 줄도 모르고, 나는 비네그레트(vinaigrette) 드레싱이나 병아리 콩을 추가할 겁니다. 혹은 마요네즈와 함께 참치를 먹을 텐데, 이것은 설탕으로 전환됩니다”라고 Rupp은 말한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그를 몰락의 길로 인도한 것은 탄수화물 식품이었다. 그는 평소 아침에 Dunkin Donuts에서 옥수수 머핀이나 크림치즈가 발린 베이글을 먹었다. 점심은 서브웨이 샌드위치와 한 봉지의 칩(chip)이었고, 저녁은 파스타와 빵이 종종 포함되었다.

Dansinger는 그가 자신의 식단을 고치는 것을 도왔고, 4개월도 안 걸려 Rupp은 10%의 체중을 감량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의 A1C 테스트 결과가 나왔다. 이 테스트는 이전 3개월간의 평균 혈당 수치를 측정하는 것으로, 그는 크게 향상됐다. 하지만 가장 인상적인 결과는 Rupp이 17년 동안 고수했던 습관을 고쳤다는 것이다. 현재 그는 170 파운드에 A1C 결과는 6으로, 실질적으로 당뇨병의 그늘에서 벗어났다. (결과가 6 이하라는 것은 더 이상 약이 필요하지 않은 건강항 상태로 간주되지만, 그는 췌장의 기능을 잃어 메트포르민은 복용하고 있다.)

그는 식단을 어떻게 조절했나

그가 처음 식단을 정비했을 때, Rupp은 그가 지금까지 먹어왔던 모든 일상식을 버리고 Dansinger의 조언대로 하루에 최대 10개까지 달걀을 먹기 시작했다. “달걀은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단 것을 찾는 것을 멈추고 배를 채울 수 있는 음식에 집중하도록 도와주었다.”

물론, 인간은 달걀만으로는 살 수 없다. 그는 혈당이 급격히 늘어날 걱정이 없는 다양한 음식을 실험한 후, Rupp은 그에게 도움이 되는 습관에 정착했다. 그는 평소 무지방 유기농 우유를 그라인더로 간 귀리에 부어 먹고 블랙커피를 마시며 하루를 시작한다. 점심은 생 양파, 올리브오일 그리고 비니거를 넣은 삶은 콩팥과 검은콩을 먹는다. 저녁은 닭고기나 햄버거 같은 단백질을 소량 먹고 이것과 함께 오일과 비니거로 드레싱한 토마토와 후무스가 든 가든 샐러드를 먹는다. (이 10 가지 음식을 식단에 추가하면 혈당이 자연스럽게 내려가게 할 수 있을 것이다.)

Rupp은 배가 고파지면, 순무, 아스파라거스 혹은 시금치 같은 야채로 배를 채운다. 간식으로는 한 스푼의 단백질 파우더를 넣은 무지방 요거트나 바나나나 칸탈루프 같은 숙성되어 당분이 많아지지 않은 신선한 과일을 먹는다. (Dansinger가 조언하기로, 녹색 바나나와 같이 숙성되지 않은 과일은 숙성된 과일보다 설탕 함량이 더 적다.)

Rupp은 이전에도 주당은 아니었지만, 최근엔 거의 마시지 않는다. 상업적으로 가공된 식품, 쿠키, 빵, 케이크 그리고 아이스크림은 거의 먹지 않는다. “난 그런 음식은 전혀 입에 대지 않아요”라고 현재 69세인 Rupp은 밝히고 있다.

간혹 Rupp은 규정을 어긴다. “난 여전히 때때로 파스타를 먹고, 건강식에만 연연하지 않는다”라고 그는 말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건강 식단을 엄격히 지키고 있다. 처음엔 오래도록 즐긴 음식을 멀리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가장 크게 변한 부분은 정식적인 면이라고 그는 말한다. “난 즐기기 위해 먹지 않기로 결정해야 했죠 난 살아남기 위해 먹을 겁니다.”

당신도 할 수 있을까?

Dansinger에 따르면 2형 당뇨병을 앓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혈당 수치를 정상 혹은 정상 가까이 되게 할 생물학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와 같은 일이 가능하게 할 만병통치약은 존재하지 않는다.

Dansinger에 따르면, 핵심은 혈당을 안정화 시키는 방식으로 식단을 조절해서 초과 체중을 제거하는 동안 위험을 피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물론 운동도 중요하다.) 그렇지만 여기엔 또 다른 방법도 존재한다. 그는 지중해식 방법을 따라 해 성공을 거둔 많은 환자들을 보아왔다. 즉, 적당량의 유제품, 올리브오일, 견과류 그리고 와인과 더불어, 다양한 채소, 과일, 콩류, 정제하지 않은 곡물, 어패류를 먹는 것이다. (지방을 태우는 놀랍도록 풍부한 지중해식 식사가 4가지 존재한다.) 다른 환자들은 건강한 지방, 단백질 그리고 비 녹말 야채를 중점적으로 한 저 탄수화물 식사를 하거나 베지터 라이언이나 비건이 된다.

당신이 선택한 식사 전략을 철저히 준수할 경우, 이러한 선택지 중 어떤 것도 당신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핵심은 특정 식단을 찾아 헤매는 것보다 선택한 식사 전략을 고수하는 것이다”라고 그는 말한다.

당신 스스로 이러한 방법을 수행할 수는 있지만, Dansinger가 강력히 조언하기로는, 의료진 혹은 영양 코치와 함께 하는 것이 동기를 유지하고 책임감을 느끼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Rupp은 Dansinger를 2개월마다 지속적으로 만나 함께 건강한 식습관을 충실히 지키고 있는지 모니터링한다. “내가 궤도를 벗어나면 그가 나를 붙잡는다”라고 Rupp은 말한다. “이것이 효과 있는 방법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


Google Ad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