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 건축 Parasitic Architecture: 이웃 건물에서 돋아나는 7가지 도발적 프로젝트들 세상의 일들



*출처(클릭)

Ross Brady
2017. 06. 30

좋은 자리를 얻긴 쉽지 않다. 예기치 않은 상황으로 건물을 확장해야 하는 것은 자주 일어나지만, 기존 건물의 외부를 활용하여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내는, 적극적인 활동은 흔한 일이 아니다. 이것이 본 컬렉션에서 선택된 프로젝트가 보여주는 모습이다. 다시 말해, 건물 부착 방식을 통한 공간 강제 조성(usurpation)이라 하겠다. 간단히 공간을 추가하거나 인테리어를 추가하는 방식을 넘어, 이 프로젝트는 기회를 최대한 활용한 건축의 사례라 하겠다. 전형적인 이목 끌기와 일반적이지 않은 속성 덕에 시각적 명확함 같은 건물의 확장은, 건물 주위 공간의 실용적 활용으로, 혹은 이 공간에 대한 주장이 명확하지 않을 때는 공공 영역의 침범으로 보일 수 있다.

이러한 형태는 매우 눈에 띄기 때문에 이 컬렉션의 프로젝트들은 종종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설명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곤 한다. 예술적이든 독창적이든, 이러한 건축물 모두 할 말이 있고, 환영받지 못할 거라 생각되는 방식으로 공간을 통합한다. 이러한 건물은 주로 유럽에서 발견되며, 그와 같은 건설 방식에 유리한 건축 법규 및 법률뿐만 아니라, 사회적 의견이 도발적 건축 작품을 가치 있게 보는 문화적 환경의 비호를 받고 있는 것 같다. 모든 경우 최근 건물 부착 구조물 평가는 물론, 심지어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 평가로부터 많은 통찰이 획득되고 있다.

유엔이 이전에 사용한 이동통신 트레일러(여전히 원래의 휘장을 가지고 있다)는 키프로스의 시립 도서관 측면에 부착되어 있다. 구조물 바닥으로 보도 위에 숫자들의 흐름이 보이는데, 이것은 국제 사회의 끊임없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치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상황을 알리기 위해서다. 

이미지 속 기생 확장은 열악한 공간적 제약 때문에, 스페인 시청 뒤쪽에 건설되었다. 새로운 계단의 배열은, 연직 순환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건물 앞 광장 내 기존 공공 도로를 암시하며, 정부 기능과 대중 접근 간 균형 있는 조치가 필요함을 환기시키고 있다.

건축을 통한 개입으로서 작용하는 예술적 설치물인 W(E)AVING은 2,400여 명의 참가자가 매장 전면 외관에 부착한, 신축성 있는 수천 개의 폴리우레탄 튜브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예술작품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은 정적인 예술이 종종 채용하는 일종의 사색을 말한다기 보다 행인들의 감각을 사로잡으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비록 알기 어렵지만) 단단한 아파트 블록에 자칭 “얼룩”을 부착함으로써, 스튜디오 닉 어빈크는 도시 환경 내 공공 및 민간 공간 사이에 존재하는 모호한 두 지역 간 변화율에 대해 언급하려 했다. 이러한 부착물은 개인 주거 공간의 인테리어에 이전엔 주목받지 않은 바닥 면적을 추가함과 동시에, 인접한 반 공공 공간의 일부를 희생해야 하기 때문에, 그 무정형의 모양은 지역 간 변화율을 언급하는데 사용된, 미심쩍은 방식을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본래의 공간과는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레스토랑 공간 CUBE는, 임시 설치 작품을 위한 고도의 자재 품질 및 구축 방법을 보여주며, 유럽 곳곳의 다양한 구조물에 부착됐다. 이미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CUBE는 언제나 브뤼셀 친콰터네르 공원 위같이 높은 곳에 위치해 훌륭한 전망과 고급스러운 저녁 식사를 제공한다.

프랑스 한마을의 중세 도시 성벽에 설치된 이 구조물은 지역 사회의 현대적 정체성을 창출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역사 깊은 성문과 자재 측면에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아래에서 바라볼 대 매우 눈에 띄는 일련의 합판 부착물은 성벽을 가로지르면서 내부로부터 지나칠 때 친밀함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홈리스에게 주택을 제공하기 위해 비용이 낮고 영향이 적은 방법으로 제안된 paraSITE는 프라스틱 시트로 만들어진 단순하고 신축성 있는 주거지다. 기존 건물의 배기구에 부착하기 위해, 잠자리는 부풀었을 때 18인치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어, 도시 보도 위에 설치된 구조물에 대한 높이 제한을 지정한 법률을 준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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