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 Podcast 플랫폼에는 어떤 가능성이 있을까 유익 흥미로운 한글 외신





우울증 소녀의 CastBox 창업기

*출처(클릭)


Dave Schools
2018.03.21

Guardian에 따르면, Renee Wang은 중국이 1가구 1자녀 정책을 펴는 동안 독자로 태어난 ‘외로운 세대(loneliest generation)’였다.

12살 때, 그녀는 Beijing 외곽 농촌 지역 기숙 학교에 다녔다. 이 학교는 한 반에 75명이었고, 샤워는 한 달에 한 번, 그리고 전화가 없는 곳이었다.

그녀는 우울증 환자

기숙 학교에서 3년 동안 그녀는 고독과 우울증을 앓았다. 다른 아이들은 한마을에서 16~17명이 한 반이 되어 많은 친구가 있었다. 그녀는 도시에서 온 소녀라 급우들과 다른 방언을 사용했다.

성장기 고립감에도 불구하고, Renee는 학급 수석이었다. 그녀는 이 외로운 환경을 떠나고 싶었다. 하지만 한 선생님이 그녀에게 그녀가 이곳을 떠난다면 미움받게 될 것이라 말했다. 그의 말이 그녀를 머뭇거리게 했고 덕분에 학교는 그녀의 높은 점수로 좋은 인상을 유지할 수 있었다.

Renee가 설명한 바에 따르면, 그녀는 학교의 3가지 대표 서클, 마피아, 모범생, 그리고 부유자(the misfits) 그룹에 정치 공작을 펴 그들의 은혜를 얻음으로써, 고립이라는 “문제를 해결했다.”

그녀는 저돌적인 마피아 갱 구성원을 자기 편으로 만들었고, 모범생의 가정 교사 노릇을 했으며, 마피아 그룹과의 연계를 활용해 부유자 그룹을 보호했다. 

고등학생이 된 후 그녀의 우울증은 그 증세를 더했다. 10년 동안 계속되다가 결국 그녀가 심리학을 전공하는 계기가 됐다.

“스스로를 연구해서 우울증에 빠진 이유를 알고 싶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코딩을 시작하다

대학 시절 어느 날 밤, 컴퓨터 사이언스를 전공하는 그녀의 전 남자친구는 다음 날 오전까지가 마감인 코딩 숙제를 하고 있었다. 그는 Visual Basic으로 만든 게임을 디버깅하고 있었고, 그녀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그녀는 코딩을 해본 적은 없지만 열심히 도왔다.

Renee는 Visual Basic 환경을 다운로드해 설치하고는 24시간 커피 숍에 앉아 파고들기 시작했다. 구글을 검색하며  몇 시간을 보낸 후 새벽 4시 그녀는 과제를 마칠 수 있었다.

“코딩 경험은 저에게 달성감과 자부심을 부여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곧이어 다른 컴퓨터 사이언스 학생들도 그녀에게 과제 프로젝트를 부탁하기 시작했다. 그녀가 도움을 베풀수록, 그녀의 프로그래밍 실력은 늘어났고, 결국 그녀는 코딩을 즐기게 됐다. 마침내 그녀는 “코딩으로 돈을 벌 수 있지 않을까?”라고 자문하기에 이른다.

대학 재학 중 그녀는 CRM, ERP, 그리고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에이전시를 구성하기 시작했다.

대학을 졸업하고

대학 졸업 후, 그녀는 자신이 얼마나 내성적인지를 알게 됐다. 그래서 그녀는 스스로에게 도전 과제를 내어, 영업력이 낮은 평판을 받는 기업에 들어갔다. 그녀 친구들 대부분은 기술 회사에 입사했다. 그녀는 교육 컨설팅 서비스를 판매했고, 이 서비스는 학생들이 SAT와 GMAT 같은 중요한 시험을 준비하는 것을 돕는 일이었다. 그녀는 월 $200을 벌었다.

사무실 소파 위에서 침낭 생활을 하며 상위 영업인들이 어떻게 성과를 내는지 살펴보며 그녀는 다른 사람이 입사 첫해에 판매하는 양보다 더 많은 양을 입사 첫 월에 판매했다.

그녀의 영업 비밀은 데이터와 세부 정보였다.

그녀에게 Google이란

Google은 그녀에게 꿈의 기업이었지만, Google 입사 요건에 있는 영어에 능숙하지 않았다. 인터뷰 요청이 왔을 때, 그녀는 두 번째 직장인 모바일 애널리틱스 스타트 업을 그만두고 인터뷰 준비를 시작했다. 그녀는 그녀의 친구가 번역해 준 7 페이지 - 한 면은 영어로 쓰여 있고 다른 한 면은 중국어로 쓰여 있다 - 를 가지고 공부했다. 그녀는 3개월 넘게 영어를 공부했다.

인터뷰 당일이 되어, 첫 번째 라운드에서 그녀는 고배를 맛봤다.

그녀는 저축해 둔 돈이 남아 있지 않아 친구 기숙사에서 기거했다. 기숙사 욕실에서 그녀는 컴퓨터 사이언스를 전공한 그 친구에게 Google로의 추천을 부탁했다. 그녀는 동시에 3 곳의 채용 공고에 응시했고, 매번 자신의 이름을 변경했다. “얼마나 많이 거절을 당했는지 기억할 수도 없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이렇게 8개월이 흘렀다.

한편, 그녀는 중국의 Baidu, Tencent, 기타 상위 기술 기업으로부터의 입사 제안을 거절하고 있었다. 그녀는 오직 Google만을 원했다.

어느 날 그녀는 연봉 협상을 하며 Tencent와 최종 인터뷰에 응하고 있을 때 Google이 인근 대학에서 Job Fair(취업 박람회)를 연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녀는 그녀는 인터뷰를 스스로 중단시키고 택시를 잡고는 이력서를 들고 취업 박람회장으로 달려갔다.

6개월 후 다시 그녀는 Google 입사를 거절당했는데, 그 이유는 그녀가 상위 개발자가 아니라는 이유였다.

그 후 소프트웨어 업계의 거인 Oracle이 그녀에게 입사 제안을 했다. 자포자기 상태에 있었고 돈이 없던 그녀는 2011년 Oracle의 입사 제안을 받아들여 입사했다.

Oracle 출근 첫날, 그녀는 Google의 인사 담당자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그 사람은 “Renee Wang”을 찾았고(그녀의 실제 이름은 “Wang Xiaoyu”였다), 어시스턴트 업무를 제안했다. 그녀는 Oracle에 출근한 지 24시간도 안되어 자진 퇴사를 하고는 Google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CastBox라는 아이디어

Google 입사 후 4년, Renee는 모바일 수익 창출(mobile monetization)에 집중하며 고객 관리자(account manager)까지 올랐다. 검색 업계의 거인은 그녀를 아이랜드로, 그리고 일본 지사로 발령을 냈다.

Google 일본 사무소까지 출근하는데 매일 1 시간이 소요됐다. 그녀는 “생산성에 집착하는” 사람이었고, 이 시간을 활용해 음성 교육 교재로 영어와 일어를 공부했다.

“들을 만한 좋은 컨텐츠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코딩이 하고 싶어 손이 근질거려, 그녀는 2015년 Google을 나와 오디오 컨텐츠를 보다 쉽게 검색하게 하는 플랫폼을 구축했다.

그녀는 “부업으로 이 일을 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미소를 지으며 “제가 아는 ‘All in’은 Texas Hold ‘Em(포커 게임의 일종) 방법뿐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4일 만에 플랫폼을 구축했다. 2016년 1월 초, 개발한 플랫폼을 Google Play 스토어에 올릴 때 명칭이 필요했다.

전형적이고 논리적인 성격의 Renee Wang의 기질로, A, B, 혹은 C로 시작되는 명칭을 갖고 싶다는 마음에 CastBox라 명칭을 지었다. A, B, 혹은 C로 시작하는 명칭들이 목록 상단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A, B, 혹은 C로 시작해야 한다는 목적성을 가지고 “방송(broadcast)”이라는 단어를 떠올렸으며 여기에 “Box”라는 단어를 덧붙였다.

스토어 개시 30일 만에 500,000 사용자가 다운로드를 했으며, 그녀는 자신이 시장의 요구를 발견했다는 것을 자각했다.

하지만 500,000 명이라는 숫자는 충분하지 않았다. 그녀는 사용자 기반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이해해야 했다. 하지만 대중을 통찰하는 데는 돈이 들었고 그녀의 자금은 부족했다.

그래서 3월에, 그녀는 Beijing에 있는 자신의 집을 $500,000에 내놓고 이를 스타트업 자금(광고와 구인)으로 사용하려 했다. 

그녀는 “집을 팔 때 아무런 느낌도 없었다. 보다 나은 비전을 갖기 위해 집을 팔았다. 그것이 나의 사업에 안정성을 제공하는 방법이었다. 나에게는 집보다 업계의 지식이 더 가치 있는 것이었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자금을 토대로, 그녀는 사용자가 매일 평균 30분을 앱을 사용하는데 소비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녀는 “집중이 곧 돈이 된다”라고 말했다. 만일 여러분이 여러분이 만든 앱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을 얻을 수 있다면, 그 사람들이 바로 여러분의 가치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2개월 후, 투자자들이 노크하기 시작했다.

투자 협의 1시간 반 만에 그녀는 $1백만의 투자 계약서에 서명했고, 이 자금으로 iOS 앱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2017년 중반까지 CastBox는 총 $1,600만의 자금을 모았고, 7백만의 등록 사용자를 확보했다. 2018년 3월까지 CastBox는 1,5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했다.

CastBox가 타 Podcast 앱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Apple과 Google은 자체 Podcast 앱을 가지고 있다. 왜 그녀는 자신의 경쟁 방식으로 이 거인들을 두드리려고 하는가?

Renee는 자신과 그녀의 샌프란시스코 스타트업이 집중하고 있는 두 가지 차별화 요소를 지적했다.

1.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는다 - Android 사용자는 App Store에 접근할 수 없고 iOS 사용자는 Play Store에 접근할 수 없지만, CastBox는 어떤 장치에서도 작동한다. CastBox는 Amazon의 Echo, Google Home, Android Auto, 그리고 iOS CarPlay를 포함한 어떤 웹, 모바일, 혹은 음성 플랫폼에서도 작동한다.

2. CastBox는 내장 음성 검색 기능을 가진 유일한 플랫폼이다 - 음성 분야는 블랙박스와 같다. Google이 왕좌에 올라 있는 텍스트 기반 컨텐츠와 달리, 오디오 컨텐츠는 눈으로 읽을 수 없고 제목과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상의 단어만 검색 결과에 표시한다. 이 기업이 2017년 10월에 출시한 내장 음성 검색 기능으로, CastBox는 녹음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하여 최신 검색 결과용 컨텐츠로 색인화한다.

음성 분야의 미래에 대해 예측해 본다

자연어 처리의 진보로, 음성 기술의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Renee가 말한 예측 내용에 나는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 승용차 안에 Alexa나 타사의 유사 기능이 준비된다.

- 2020년이 되면, 2017년 대비 10배 이상의 데이터를 소비하게 될 것이다.

- 곧, 우리는 타이핑을 치는 것처럼 음성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게 될 것이다.

- 내장 음성 검색을 사용하면, Podcast 구독 외에 검색을 통해서도 필요한 음성 컨텐츠를 찾게 될 것이다. 우리가 웹상에 있는 어떤 내용을 알고자 할 때, 우리는 일상적으로 구글 검색을 활용한다. 우리가 무언가를 조사하고자 할 때, 특히 음성 컨텐츠를 조사하고자 할 때 그녀의 주장대로라면 CastBox 검색을 사용하기 시작할 것이다.

신생 오디오 분야 스타트 업을 포함해 갈 길은 멀지만, 내가 만난 대부분의 야심찬 여성 설립자들 중 하나로서, Renee의 금욕주의에 가까운 고집은 디지털 영역을 휩쓸고 있는 현행 podcast의 물결을 자본화하는데 필요한 티켓이 될지도 모른다.

Renee의 이야기에서 도출한 3 가지 주요 시사점:

- 무엇을 했을 때 성취감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나? Renee의 경우, 그것은 코딩이었다. 자신이 잘하는 일을 찾고 더 잘 할 수 있게 한다. 그것을 활용해 사람들(예를 들면, 프로젝트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친구들)을 돕는다면 스스로를 더 행복하게 할 것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관심은 곧 돈이다. Renee는 사용자들이 매일 자신의 앱에서 30분을 보내는 것이 제품 시장에 적합한 것임을 알게 됐다. 무엇을 하면, 당신의 플랫폼에서 (당신의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하면서)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낼 사용자를 획득할 수 있을까? 어떻게 가치를 부가하면 사용자의 앱 내 소비 시간 혹은 사이트 내 소비 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을까?

- “집을 판 것이 나에게 보다 나은 비전을 제시했다. 그것이 내 사업에 안정성을 확보하는 길이었다. 업계 지식은 집보다 더 큰 가치를 내게 제공한다.” Renee는 자신의 비전에 원동력을 공급하기 위해 전통적인 사고에서 벗어나고자 했다. 자신의 분야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지 못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가? 아마도 꿈을 실현하기 위해 일상적인 것(예를 들면 집 같은 것)에 ‘아니오’라고 말하는데 걸리는 시간일 것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34
67
41051

Google Ad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