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 뒤에서 꿈을 이루기 유익 흥미로운 한글 외신




*출처(클릭)



법학과 학생들은 쇼 비즈에서 꿈꾸던 길을 걷는다

Liz Mineo

March 11, 2019

남부 플로리다에서 자란 Rebecca Rechtszaid는 프로 가수가 되는 꿈을 가지고 있었지만, 대학 시절 폐렴으로 음역대가 망가진 후 차선책을 정했다.

그녀는 아티스트는 될 수 없었을 지라도 아티스트들을 위한 변호사는 될 수 있을 것이다.

Rechtszaid는 "목소리는 낼 수 없지만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찾는 것은 도울 수 있으므로 법대를 나와 뮤지션을 도울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내 선택을 의심한 적은 없었다"라고 말했다.

지난 20여 년 동안 하버드 법대(HLS)에서 엔터테인먼트 분야 법 강좌 및 클리닉에 등록한 수백 명의 학생들이 이러한 경우일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기업법이나 소송이라는 전통적 경로에서 방향을 틀어 창조적 산업에서 일자리를 찾는 법대 학생들 사이의 동향을 두드러지게 한다. 또한 전국 다른 법대에서도 볼 수 있는 이러한 동향은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법 중 니치 분야 성장을 촉진했다.

엔터테인먼트 법률 클리닉을 감독하는 Brian Price HLS Clinical 교수는 이 학생들은 음악, 예술, 쇼 비즈에 대한 열정에 이끌리고 있다고 말했다.

Price 교수는 자신의 사무실에서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흥분되는 직업이다"라고 말했다. 그의 사무실 벽은 에이전트, 매니저, 아티스트, 졸업생들의 명함으로 솜씨 있게 채워져 있는 코르크 판으로 둘러싸여 있었다.

Price 교수는, 비록 엔터테인먼트 분야 변호사들이 무대의 뒤에서 일하지만, 그들은 에이전트, 매니저보다 아티스트들의 경력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그들은 아티스트들의 계약서, 출판 거래, 보증, 라이센싱 및 상품 계약 내용을 검토하여 자신의 클라이언트들이 확실히 이익을 볼 수 있도록 보호한다. 결국 화려한 세계의 뒤에서 사업에 관한 모든 것을 수행한다.

Price 교수는 "아티스트들의 사업 요령은 늘고 있으며, 그들은 자신의 경력 중 사업적 측면에 관여하고 싶어 한다. 그들이 법적 조언을 구할 때, 자신의 법적 권리, 훌륭히 거래를 마무리하는 방법을 알고, 더 많은 돈을 벌 방법을 찾고 있다"라고 말했다.

1998년 Price 교수는 RAP(the Recording Artists Project)를 설립했다. 이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운영하며, 신예 아티스트들에게 법률 자문을 제공하고 있으며, 음악 산업에서 일하길 갈망한다는 2 명의 학생들이 홍보하고 있다. Price 교수는 이 프로젝트 그룹의 학부 내 조언자로 있다.

일부 졸업생들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성공했지만, 대부분의 HLS 졸업생들은 사업이나 기업 법률 분야에서 일한다.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성공한 졸업생 중에는, George Clooney와 Clint Eastwood 같은 클라이언트를 대리하는 Bruce Ramer, Michael Jackson을 대리했던 Bert Fields, 그리고 Whitney Houston 같은 유명인과 계약을 했고 할리우드 명예의 전당에 오른 자신이 대리하는 스타를 자랑하는 전설적인 음악업계 변호사 Clive Davis가 있다. Donald Passman은 Janet Jackson, Stevie Wonder, Pink 같은 유명인을 대리했으며 베스트셀러 “All You Need to Know About the Music Business”를 집필했다. Aaron Rosenberg는 클라이언트 중에 John Legend, Jennifer Lopez, Justin Bieber가 포함되어 있다.

미래의 엔터테인먼트 분야 변호사들의 목표는 종종 할리우드에서 일자리를 찾아 아티스트와 협업하는 화려함과 설렘을 체험하는 것이지만, 스트리밍 및 기타 기술적 변화로 인해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법률에 새로운 경력 옵션이 추가됐다.

Kike Aluko는 애틀란타로 옮겨 전국적 법률 회사 Greenberg Traurig, LLP에 입사하여 음악 라이센싱 거래, 등록상표 보호, 그리고 아티스트 대변에서 일할 생각이다. Aluko는 2000년대 중반 레코드 레이블에 관심이 있어 업계에서의 최근 변화에 관심이 많다.

그녀는 “음악 업계는 많이 성장했으며, 스트리밍이나 Spotify가 없던 10년 전보다 더 다채로워졌다. 음악 업계에는 사람들이 레코드 레이블에 입사하는 것보다 자신의 열정을 추구할 매우 다양한 길이 있다”라고 말했다.

Kirkland Alexander Lynch는 Wonder의 조직, Steveland Morris Productions에서 비즈니스 업무 전략가로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쇼 및 사업 거래 관련 업무의 법적 측면을 관리하며 전 세계를 누비고 있다.

Lynch에게는 꿈같은 직업이며, 스포츠 업계의 변호사가 되길 원하는 동급생에게 영향을 받은 후 금융 분야에서 일하려는 계획을 전환했다. “그는 내가 음악을 향한 나의 진정한 열정을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케 했다.” 그는 로스앤젤리스에서 자신의 매체 관리 및 컨설팅 회사를 건립했다. “법대 2학년 때 뉴욕에서 Sony Music Entertainment에 관심을 갖게 됐을 때 내가 갈 길을 보았다.”

하지만 그가 파트너십 및 밴드 계약과 관련 Dorchester의 래퍼와 Union Square에 기반을 둔 인디 그룹을 도우며,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법률의 요령을 익히기 시작한 것은 RAP에서였다. 

RAP의 구성원으로서, 학생들은 리코딩 계약과 뮤지션과 다른 예능인들에 대한 아티스트 및 매니저의 계약의 초안을 잡고 검토하며 협상을 진행한다. RAP의 가장 유명한 클라이언트 중 한 명은 명성이 높은 재즈 베이시스트이자 가수인 Esperanza Spalding로, 현재 하버드 음악학부 실무 교수로, 그녀는 최초 레코드 계약의 협상에 대한 자문을 받았다.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진입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HLS의 강력한 졸업생 네트워크를 통할 경우 젊은 변호사들이 성공을 거두는데 필요한 관계를 맺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Ethan Schiffres는 Gang, Tyre, Ramer, Brown & Passman Inc.를 가지고 있는 Passman에게 연락을 했고 그와 지속적으로 접촉했다. Schiffres가 졸업했을 때 그는 음악 산업의 동료로서 일자리를 제안받았다. 오늘날 그는 그 회사의 파트너로 재직하고 있으며, 보증, 투어링, 출판 거래, 등록상표 소송에 대한 법적 계약을 검토하고 있다.

Schiffres는 Entertainment Law Clinic이 실질적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젊은 변호사를 도울 의지가 있는 졸업생들과 연락을 나누고 있다. 그의 가장 큰 조언은 네트워크를 연결하라는 것이다.

그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법률은 기업 법률보다 섹시하지만, 힘든 일과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열정을 필요로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네트워크를 맺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Rechtszaid는 이에 동의했다.

그녀는 “사람들과의 관계가 일의 모든 것이다. 알지 못하는 누군가에게 닿으려는 용기를 내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정말 가치 있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RAP의 대표로서 Rechtszaid는 지난해 Chance the Rapper의 매니저와 Passman에게 이메일을 보내, HLS 학생들과의 대화를 위해 하버드에 방문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 두 사람은 하버드를 방문했다.

Rechtszaid가 꿈꾸는 클라이언트는 Lady Gaga, 인디 록 그룹 Dorothy, 그리고 브룽크스 힙합 아티스트이자 Instagram 스타 Cardi B이다. Rechtszaid는 “Cardi B는 매우 재능 있고 재미있는 스타로, 나는 그녀의 베프가 되고 싶다”라고 말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08
253
38241

Google Ad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