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 내 AI의 영토, 자가운전만이 아니다 유익 흥미로운 한글 외신




*출처(클릭)

2019. 02. 11

사람들이 차량이라는 측면에서 인공 지능에 대해 듣거나 논할 때, 그들은 자가운전 차량(self-driving cars)으로 곧장 넘어간다. 내가 “곧장 넘어간다”라고 표현한 것은, 인공지능이 제조 및 예측 정비부터 AI가 가능하게 하는 차량 내 체험, 예를 들면 개인화, 차량 내 가상 지원, 운전자 행태 모니터링, 지능형 운전자 지원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전체 차량 역사에 매우 광범위하고 기존의 기반이 와해될 정도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러한 신규 “차량 내 체험”은 기존 마력이라든가 핸들링, 훌륭한 스테레오 시스템 같은 전형적 기준을 넘어 소비자의 가장 중요한 구매 기준이 되고 있다.

하지만 자율 주행 자동차(autonomous car) 애호가들은 당신이 생각하는 꿈의 자동차 실현이 멀지 않기 때문에 결코 이를 포기해서는 안된다. 근 미래의 AI가 차량 내 체험을 향상하고 진정한 자율 주행 드라이빙의 길을 열 것이라는 것은 사실이다. 어떻게 그렇게 되는지 검토해 보자…

차량 내 체험을 재 정의한다

현재의 AI는 운전자 및 승객의 차량 체험을 개인화하고 맥락적 안전(contextual safety)과 직관적이고 자연스러운 새로운 종류의 상호 작용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개인화된 체험: 차량이 당신의 얼굴, 음성 혹은 지문으로 당신을 인식하여, 다른 사람과 구별하여 차량 설정, 스포티한 느낌 혹은 편안한 수준의 드라이빙 모드, 당신의 선호에 따른 조명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인화한다. AI 기반 차량 내 카메라 역시 차량 내 다른 승격을 인식하여 각 승객별로 오디오 설정과 컨텐트를 맞춤 조정하여 다른 승객을 방해하지 않고 자신의 선호에 맞게 선호 음악이나 영화를 즐길 수 있다.

- 맥락적 안전(Contextual Safety): 당신의 차량은 차량 내 모니터링 및 울트라-HD 서라운드 뷰 모니터링을 포함한, 지능형 드라이빙 지원 기능을 통해 당신의 드라이빙을 돕는 친구처럼 행동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차량 내부로 향한 AI 카메라는 개인의 얼굴 표정, 음성, 제스처, 바디 랭귀지 등을 인식해서 드라이버가 잠들지 않고, 주위를 경계하며, 드라이빙에 집중하도록 보장할 수 있다. 지능형 드라이빙 시스템이 운전자로 하여금 자신의 주위 상황 및 드라이빙 환경을 더 많이 인식하도록 할 것이다. 차량이 전면 도로가 결빙되어 있음을 인지한 경우, 운전자에게 경보를 보내고, 속도를 줄이며, 자동으로 전체 휠 드라이브 시스템이 작동하게 한다.

- 직관적이고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당신은 음성, 제스처를 통해 차량과 상호작용할 수 있을 것이고, 차량은 당신의 필요, 선호, 습관을 이해할 것이다. 예를 들면, 제스처로 음악 볼륨을 높이거나, 음성 명령 및 자연어 이해 기능을 통해 집에 가는 길에 위치한 맛집 추천을 요청할 수 있다. 전기 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해야 할 경우 차량이 이를 알려주어 귀갓길에 전기차 충전소를 방문하게 할 것이다. 뒷좌석의 아이들이 지겨워할 수 있으니, 차량은 심지어 영화를 추천하고 아이들에게 그 영화를 재생해도 될지 물어볼 수 있다.

자율 주행으로 가는 길을 내다

SAE와 NHSTA는 자율 주행 수준을 6단계로 정의한다. 레벨 0은 자율 주행을 하지 않는 상태, 레벨 5는 완전 자율 주행 상태를 의미한다. 레벨 5만이 운전자 관여가 없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다른 레벨들은 운전자 입력이나 관여가 일부 필요하며, 이를 “핸드-오프(hand-off)”라고 부른다.

차량 내 체험을 위해 AI를 활용하는 것은 완전 자율 주행, 특히 레벨 3 및 4로 전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 차량 자동화에 확신을 제공: AI가 적용된 조정석을 통해 차량은 운전자에게 도로의 상황과 낯선 상황 처리 방법을 알려주어, 운전자가 자동화된 차량 시스템을 신뢰할 수 있게 한다. 

- 보다 안전한 주행을 위해 핸드-오프 과정을 쉽게 하다: 차량과 운전사 간 제어를 넘기기 위해 “핸드-오프”가 일어나야 한다는 의사 결정은 레벨 3 및 4 차량에 있어서 생사를 나누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AI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기능은 운전자에게 제어권을 넘기도록 경보하고 일깨우는 작용을 보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AI는 운전자의 관여가 필요한 상황에 맞닥뜨릴 때 운전자에게 알리는 경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우리 웹 세미나를 참고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03
19
38475

Google Ad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