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의 뇌는 생각할 내용이 아니라 방법에 집중한다 유익 흥미로운 한글 외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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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처럼 일하고 생각하는 방법 익히기

Thomas Oppong
2019. 5. 31

인간은 태생적으로 창조적이다. 창조적 생각을 하는 우리의 역량은 기술 및 문화 진보의 핵심이다.

인간으로서의 주된 본능은, 필요한 것을 찾으려 노력하거나(seek), 필요한 것을 찾아내거나(find), 현재 상태를 개선하거나(improve) 혹은 없던 것을 창조하는 것(create)이다.

주변 환경을 파악하고, 그에 적응하며, 변환하는 우리의 역량은 놀라울 정도이다.

Pamela Slim가 집필한 “Body of Work: Finding the Thread that Ties Your Career Together”에는 "우리는 창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우리는 창조하고 유익함을 느낀다. 우리는 창조하여 우리의 '막힌 부분(stuckness)'을 헐어 해방한다. 우리는 창조를 통해 우리의 삶을 재 발명하고, 새로운 이야기를 전하며, 공동체를 재 구축한다. 우리는 창조를 통해 타인의 존중을 되찾고, 사색의 방향을 새롭게 하며 다시 희망을 갖게 된다"라고 적혀 있다.

창조성(Creativity)은 복잡하며 모든 색상, 모양, 크기로 다가온다.

창조성이란, 종이 위에, 무대 위에, 실험실에 혹은 심지어 샤워하는 중에, 소설이나 원작을 만들어내고, 사물을 이해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모나리자"를 그릴 때의 생각 방식과 상대성 이론을 제시할 때의 생각 방식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당신이 에드바르트 뭉크의 "절규", 빈센트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혹은 파블로 피카소의 "아비뇽의 젊은 아가씨들"에 매료되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당신은 그 작품들이 모두 우리 시대의 가장 위대한 생각 중 일부에 의한 놀라운 작품임에 동의할 것이다.

생각 패턴이 우리 마음을 형성한다. 올바른 생각은 우리의 삶과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다.

창조적 천재들이 가진 공통된 생각 패턴을 인지하고, 그들의 원칙, 의식 절차, 그리고 처리 과정을 당신의 일에 적용한다면 당신의 생각 방식 및 일하는 방식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천재들은, 생각할 "내용"이 아니라 생각하는 "방식"을 알고 있다.

창조적 두뇌에 관한 최근 연구에서, 본 연구의 최초 저자이자 심리학 박사 과정을 이수한 연구 동료인 Roger Beaty는 "보다 창조적인 사람들은 전형적으로 함께 작동되지 않는 두뇌 망(brain network)들을 동시에 작동시킬 수 있다"라고 말했다.

연구자들은, 일관되게 창조적 역량이 뛰어난 사람들의 두뇌가 다른 두뇌와 다른 활성 패턴을 보일 것인지에 관해 알고자 했다.

Beaty는 어떤 인터뷰에서 "더 유연하게 생각하고 더 많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사람들은 전형적으로 함께 작동되지 않는 이 두뇌 망을 더 잘 사용할 수 있고 이 시스템을 온라인으로 가져올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데이터는 창의적 생각에 두뇌를 가로지른 영역들이 연루됨을 보여주었고, Beaty는 세 가지 서브 망을 가리키는 증거를 보여주었다:

1. 기본 모드 네트워크는 기억과 정신 시뮬레이션에 관여한다.
2. 현출성 네트워크는 주요 정보를 감지한다.
3. 실행 제어 네트워크는 창조적 생각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Beaty는 "그것은 창조성에 중요해 보이는 이 시스템들 간 발생되는 동시성이다"라고 말했다.

천성적으로 창의적이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들을 위한 희소식은, 이 네트워크들을 동시화하는 것을 배울 수 없다는 것이 확실하지 않다는 것이다.

Beaty는 "두뇌 영역 간 동시성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가 가지고 있지 않는가의 문제는 아니다"라고 썼다.

"창조성은 복잡하며, 우리는 단지 겉핥기만 하고 있는 것이다."

신경 과학자이자 신경 정신병 학자 Nancy Andreasen은 "천재학(the science of genius)을 연구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 그녀는 가장 창조적 생각을 형성하는 요소를 이해하려 한다.

그녀가 대서양에 관해 집필한 한 연구에서 Andreasen은 생존해 있는, 가장 유명한 과학자, 수학자, 예술가, 그리고 작가 13인의 두뇌를 스캔했다.

연구 결과 그녀는 창조적 천재들의 정신에 몇 가지 핵심 패턴을 뽑아냈다.

그녀는 "물론, 창조성을 단일 정신 프로세스로 축약할 수는 없으며, 하나의 스냅샷에 담을 수 없다. 창조적 통찰이나 생각을 원하는 대로 내놓는 사람들 역시 없다"라고 쓰고 있다.

창조적 천재들은 정리되지 않는 과정을 포용한다.

창조적 작업은 시간이 걸린다. 때때로 창조적 작업은 하나의 예술 작품을 완성하거나 독특한 어떤 것을 구축하는데 수년을 소요하기도 한다.

창조적 작업에는 인내가 요구된다.

창조적 천재들은 최종적으로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통찰을 얻기 전까지 긴 시간 동안 프로젝트에서 작업하곤 한다.

창조적 천재들은 그 과정을 즐긴다. 그 과정이 발견의 일부이다.

아이디어는 숙성될 때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Stephen King은 "만일 작가가 되고 싶다면, 다른 무엇보다도 2 가지 일을 해야 한다. 하나는 많이 읽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많이 쓰는 것이다. 내가 알아낸 것 중 이 2 가지 외에는 방법이 없다. 다른 첩경은 없다"라고 말한다.

Geneplore와 Darwinian 이론을 포한한 대부분의 잘 알려진 심리학 이론에는 두 가지 단계가 있다:

가능성과 탐구라는 확산적 생성과, 최종적으로 가장 유망한 아이디어의 선택적 유지.

뉴튼은 (사과가 그의 머리에 떨어질 때) 1666년 경 중력 이론을 발전시켰다.

진실은 1666년까지 뉴튼이 이미 많은 시간을 수학을 자가 학습하는 데 사용했다는 것이다.

Nancy Andreasen은 "다시 말해서, 뉴튼의 중력 개념 공식화는 20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됐고, 복수의 구성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준비기, 잠복기, 영감기 - 유레카 체험의 버전 - 그리고 개념 생산기"라고 쓰고 있다.

천재는 독학자(autodidacts)이다.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혹은 마크 주커버그 같이, 우리 시대 고등학교를 중퇴한 모든 천재들을 생각해 보라.

그들 모두 독학자였다.

그들을 누군가 가르쳐줄 때까지 기다리기보다 사물을 깨우치는 것을 더 선호했다.

독학자 들은 자신만의 주제, 소재, 리듬, 그리고 시간을 선택한다.

그들은 정규 교육을 받을 수도 받지 않을 수도 있다.

그들은 원하는 것을 추구하는 자신들을 멈출 생각이 없다.

그들의 개인적 연구들은 정규 교육에 대한 찬사이거나 대안일 수 있다. 

Andreasen은 "그들의 생각이 남들과 다르기 때문에, 내 연구 주제는, 학습과 교육의 표준 방법이 항상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며 심지어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는 생각과, 그들이 스스로의 방법으로 배우는 것을 선호한다는 생각을 대변하곤 한다"라고 말한다.

창의적 천재들은 자신을 매료시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가 학습 쪽으로 동기부여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그들은 정규 고육 시스템이 그들을 좌절케 할 경우 자립하는 방법을 알고 있거나, 스스로에게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것을 제공하는 법을 알고 있다.

그들은 유사하지 않은 주제를 서로 병치하는데 능숙하다.

많은 창조적 천재들은 빈번하게 T-모양의 학습 모델을 따른다. 즉, 그들은 한 가지 혹은 두 가지의 지식 분야에 전문적이고, 또한 스스로가 그 어떤 환경에서도 적응하기 쉽게 만드는 다른 기술을 습득하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주된 연구와는 동떨어진 것들을 서로 연결하는 일이 잦다. 그들은 관련성이 없을 경우 관계를 맺게 할 수 있다.

그들은 평범한 생각이 서로 반대될 때 그 연결점을 만들어 낸다.

Leonardo da Vinci는 벨 소리와 돌이 물에 부딪히는 것 사이의 관계를 연결했다.

이를 통해 그는 소리가 파형을 이루며 이동한다는 연결점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Nikola Tesla는 태양의 상황과 모터 사이의 연결점을 찾아내어, (우리의 관점에서) 태양이 회전하는 것과 같이 모터의 자기장이 모터 내부에서 회전하게 함으로써 교류 모터의 가능성을 만들어 냈다.

당신이 우리가 알고 있는 것 사이의 연결점을 만들어낼 수 없는 한, 정보 만으로는 유용하지 않을 것이다.

Steve Jobs는 "창의성은 단지 사물을 연결하는 것이다. 당신이 창의적인 사람들에게 그들이 어떻게 했는지 묻는다면, 그들은 약간의 죄책감을 느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실제로 그것을 해낸 것이 아니라 단지 무언가를 목격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실제로 놀라운 무언가를 창조하기 위해서, 혹은 세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당신은 반드시 수많은 점들을 연결할 수 있어야 하고, 수많은 관련 없는 분야에서 나온 기존의 아이디어들을 이화 수분(cross-pollinate)할 수 있어야 한다.

캠브리지 대학 교수 W. I. B. Beveridge는 The Art of Scientific Investigation에서 성공적인 과학자들은 "종종 폭넓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고, 이 폭넓은 관심사를 자신의 독창성에 연결했다고 썼다:

그는 "독창성(Originality)은 종종 이전엔 그 연결성이 의심되지 않았던 아이디어들을 연결하는 작업으로 구성된다"라고 말한다.

천재들은 생각 연결, 잠재의식적 연결, 그리고 (보기에) 관련 없는 아이디어의 예상치 못한 통합에 능숙하다.

천재들은 재생적으로(reproductively) 생각하지 않고 생산적으로(productively) 생각한다.

좀 더 설명해 보겠다.

우리는 문제나 과제에 직면했을 때, 우리에게 생각이 드는 것이나 우리가 배운 것을 반복적으로 재생(reproduce)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창의적인 사람은 "얼마나 많은 상이한 방식으로 그것을 살펴볼 수 있을까?", "내가 그것을 목격한 방식을 어떻게 다시 생각할 수 있을까?", 그리고 "얼마나 많은 상이한 방식으로 그것을 해결할 수 있을까?'라고 자문한다. 그들은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무엇이라고 배웠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다수의 상이한 답변을 제시하는 경향이 있고, 그 답변 중 일부는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거의 독창적이다.

Leonardo da Vinci는 문제에 대한 깊은 지식을 얻으려면 다수의 상이한 방식으로 그것을 재구축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믿었다.

그는 자신이 문제를 살펴본 첫 번째 방식이 그가 평소에 사물을 보는 방식 쪽으로 너무 편중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도요타 경영자가 직원들에게 "생산성을 향상하는 방법"을 브레인스토밍 하라고 요구했을 때 그는 많은 답변을 얻지 못했다.

그가 그 질문을 "자신의 일을 더 쉽게 하는 방법"으로 변경했을 때, 그때서야 많은 제안을 받을 수 있었다.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생각하는 자는 반드시 기존 체험에서 기인된 명백한 접근법을 폐기하고 그 문제를 다시 개념화 해야 한다.

하나의 관점에 매달리지 않음으로써, 천재들은 이미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 새로운 문제를 밝혀내고 감동적인 해결책을 찾아낸다.

천재들의 마음은 개방되어 있다.

모든 문제 - 아무리 간단하게 보일 수 있는 문제라도 - 긴 가설 목록과 함께 온다.

그 가설 대부분이 당신이 직면한 문제를 부적절하거나 심지어 잘못 인도할 수 있다.

보다 창의적으로 해결하려면 당신이 가진 가설들을 공개하라. 특히 가장 명백하여 '더 이상 손댈 수 없게' 보이는 것을 공개하라.

그러고 나서 무에서 시작하라. 마음을 열고 생각하면 찾아낸 해답에 놀라게 될 것이다.

천재들은 매우 능숙하여 우리는 그들이 내놓은 해결책을 무시할 수 없다.

Cal Newport는 "당신이 능숙하게 될 때까지, 오픈 마인드의 혜택을 입진 못한다"라고 말한다.

진정 창의적인 천재들은 항상 자신의 기술을 연마하거나, 더 많이 배우려 하거나, 이전 작업을 개선하거나, 혹은 더 나은 성과를 제시한다.

Thomas Edison은 1,093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아직도 그 기록은 유지되고 있다.

Bach는 매주 칸타타를 썼고, 심지어 아프거나 지친 상태에서도 썼다.

Picasso는 평생 50,000 건의 작품을 만들었다. Mozart는 평생 600곡 이상을 작곡했다. Charles Schulz는 죽기 전까지 17,897 편의 만화를 그렸다.

Einstein은 상대성에 대한 논문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평생 248건의 논문을 발표했다.

역사 상 2,036명의 과학자들의 연구에서, 캘리포니아 대학의 Dean Kean Simonton은 가장 존중받는 사람들이 위대한 작품을 만들어냈을 뿐만 아니라 "위대하지 않은" 작품들은 더 많이 만들어냈음을 발견했다.

그 수많은 작품들 중에서 가치 있는 작품이 나왔다.

수년 간 창의적 생산성을 연구한 심리학자 Dean Simonton 교수는 "평균적으로, 창조적 천재들은 그 동료보다 그블의 분야에서 질적으로 우수하지 않았다. 단지 그들은 자신에게 더 많은 변화와 더 높은 독창성의 기회를 제공하는 엄청난 양의 작품을 생산해냈을 뿐이다"라고 말한다.

글을 맺으며

창의성은 우리의 일상의 삶과 경력에 필요하다.

당신이 하는 일에서 더 나은 것을 얻는다면, 문제를 식별하고 공략하여 해결할 수 있다.

누구나 1 단계의 상식 이상으로 생각할 역량이 있다.

당신은 두뇌를 훈련하여, 매일 더 나은 수준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차별화 되게 생각할 수 있으며, 더 나은 연결을 만들어낼 수 있다.

당신이 Picasso, Rembrandt, 혹은 Leonardo는 아닐 수 있지만, 당신은 항상 당신 자신의 창의적 역량을 개선하도록 노력할 수 있다.

천재들의 생각 패턴은 당신 역량 안에 있다. 당신은 사물에 다르게 접근하고 평생 학습을 수용해야 한다는 것만 기억하면 된다.

그렇게 되면 당신은 멈출 수 없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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