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빅 머니, 그리고 환각 유익 흥미로운 한글 외신



*출처(클릭)

PATRICK LUCAS AUSTIN 
2019.6.17

Kid Fury가 여러분이 알고 있길 바라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누구나 팟캐스트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Kid Fury가 팟캐스트의 정체를 알게 된 것은 팟캐스트를 시작했을 때였고, 지금은 수백 만의 팬을 보유하고 있다. 팝 컬처 현상을 논하는 팟캐스트 The Read를 작가 Crissle West와 함께 진행하는 Fury는 "나는 수년간 인터넷에 대해 충분히 파악할 후에야 팟캐스트의 맛을 봤다"라고 말한다. "실제로는 팟캐스를 자주 듣지 않는다." YouTube 스타를 TV 쇼로 전환시킨 요소는 바로 동기 부여적 말투이다. Fury는 마이애미에서 블로깅을 하다가 팟캐스팅으로, 뉴욕의 HBO 및 Fuse의 쇼로 전환을 거듭했다. The Read가 현재 Kid Fury의 쇼 중 하나에 대한 영감이 되고 있다는 것은 보다 거대한 동향의 증거이다. 즉, 거대 팟캐스트가 존재하고 그것이 산업을 영원히 변화시키고 있다.

한 때, 대부분을 금전적 소득을 거의 기대하지 않는 사람들이 취미로 만든 저예산물이었던 팟캐스팅이 이젠 큰돈을 끌어오고 있다. Reply All, Mystery Show, 그리고 Homecoming 같은 유명 쇼를 제작한 팟캐스트 스튜디오 Gimlet은 지난 2월 Spotify에 인수됐다.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고 자신의 팟캐스트를 만들 수 있는 앱 Anchor와 함께. 총 $3억 4천만 규모이다. Spotify CEO Daniel Ek는 블로그 포스트를 통한 발표에서 "팟캐스트 형식은 진화하고 있으며, 팟캐스팅이 여전히 소규모 사업이긴 하지만, 난 인터넷 공간에서 특히 Spotify에서 놀랍도록 성장할 잠재력을 발견했다"라고 말했다. 지난 9월, 라디오 업계의 거인 iHeartMedia는 $5,500만을 투자해 팟캐스트 네트워크 Stuff Media를 인수했다. Stuff Media는 Stuff You Should Know와 Omnibus 같은 팟캐스트의 제작사이다. Anna Faris, Will Ferrell 그리고 Trevor Noah 같은 유명한 셀럽들도 자신만의 팟캐스트를 만들어 활동에 들어가고 있다. 2018년 팟캐스트 산업 전체가 광고 수입에서 $4억 7,900만을 벌어들였다고 International Advertisers Bureau 보고서는 추정했다. 2021년까지 $10억 이상을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된다.

팟캐스팅을 오래도록 해 온 팟캐스터들은 쏟아져 들어오는 돈과 관심에 관한 감정으로 뒤섞여 있다.

크리에이터이자 Maximum Fun 팟캐스트 네트워크(Judge John Hodgman과 Friendly Fire 같은 쇼의 제작사)의 소유자 Jesse Thorn은 "확실히 말해서 10년 전보다 팟캐스트 세계에서 주목받기가 더 어렵다"라고 말한다. 그는, 문제 중 하나가 이미 잘 알려진 팟캐스트는 기업화되었기 때문에 신생 팟캐스트로 향하는 관심을 빨아들일 수 있다고 말한다. 한편, 팟캐스팅 앱들은 매우 많은 추천 공간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신규 팟캐스트 청취자들은 이 곳에서 자신의 최초 팟캐스트를 찾는다. Thorn은 "첫 페이지에는 8 개의 슬롯만 존재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페이지에서 클릭을 한다. 그러나 자동차 대시보드에 관한 팟캐스트를 위한 공간은 없다"라고 말한다. "독립 팟캐스트를 마켓플레이스에 내놓기는 어려울 수 있다. 특히 돈을 버는 방식으로 시장에 내놓기는 더 어렵다."

그러나 Thorn은 최근 유료 팟캐스트에서도 큰 이득을 봤다. 그는 "인디들에게는 어려운 일일지 몰라도,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상승 조류가 모든 팟캐스트에 이익이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단지 이것이 혼잣말이므로, 2억 5천만 달러를 가진 사람들과 경쟁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를 이해하려고 밤잠을 설치진 않는다."

다른 팟캐스터들은, 쇼 크리에이터들이 빅 브랜드의 광고 수익을 추구하기 때문에 그들이 잠재적 스폰서들을 떠나게 하고 결국 청취자들이 실망하여 떠나게 될 것이라는 공포 때문에 창작이 갖는 위험을 감수할 의지가 적어질 것이라고 걱정하고 있다. Uhh Yeah Dude(배우 Seth Romatelli와 음악가들이 공동 운영하는 팟캐스트, 매체 광고를 집행한다)의 Jonathan Larroquette는 "그런 팟캐스트는 촌스럽고 값싸 보일 뿐이다"라고 말한다. "팟캐스트 창작 프로세스를 자본화하려고 송출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고민하지 않은 경우는 없다." Larroquette와 Romatelli는 광고를 싣지 않고, 청취자들에게 디지털 창작물 분야에서 유명한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Patreon을 통해 기여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그들은 일부 에피소드에 광고를 적용해 실험을 한 적이 있다.)

또한 Larroquette와 Romatelli는 다른 - 그리고 종종 보다 수익성이 좋은 - 벤처로 확장하는 수단으로써 매체를 악용하는 사례를 고발하는 팟캐스트 호스트들도 경계한다. Larroquette는 "모든 이들이 팟캐스트라는 플랫폼을 무언가를 얻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라고 말한다. "그래서 나는 그런 행위들이 매체를 더럽히고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팟캐스트가 일종의 그들이 얻으려는 것의 도약점 혹은 확장 기반으로서 조작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Gimlet의 팟캐스트 Homecoming은 Julia Roberts가 출연한, 잘 알려진 Amazon 시리즈로 전환됐다.

하지만 다른 이들은 매체 곳곳의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작품에 자금을 공급하고 자신의 경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했던, 다른 기회를 찾는 것에 대해 팟캐스터들을 탓하지 않는다. Kid Fury는 "사람들이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한 서적을 집필하는 것은 단지 그 작품이 블록버스터 영화가 되길 바라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영화가 된다는 희망에 극본을 집필할 것이다. 단지 그 이유뿐이다." 결국 TV나 기타 매체에서 수용되는 되지 않든, 그에게 있어서, 팟캐스트를 좋게 만드는 것은 그와 공동 운영자 모두에게 중요한 가치인 진실성(integrity)이다. "그것은 언제나 우리를 지원하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즐기고 우리가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것을 제공하는 무결성에 관한 것이고, 우리 자신에게 진실한가에 관한 것이다."

한편, 일부 오래된 팟캐스터들은 쇼를 제작하는 것을 넘어 하나의 사업 기회로서 이러한 추세를 포용했다. 컴퓨터 프로그래머 Dan Benjamin은 2006년 자신의 팟 캐스트 Hivelogic을 런칭하기로 결정한 후 2009년 팟캐스트 네트워크 5by5를 설립했다. 그는 "짧게 얘기하면, 본래는 쇼 몇 개를 만들려고 시작한 것이 소규모 사업으로 성장했다"라고 말한다. 그 과정에서, 그는 네트워크 위에서 30개 이상의 쇼를 관리하고, 광고, 호스팅, 배포 같은 문제를 처리하는 맞춤형 컨텐트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5by5의 운영자가 킬러 쇼를 만드는데 집중할 수 있게 했다. 결국 그는 자신의 핵심 사업을 2 개의 개별 기업으로 분리했다. 팟캐스트 광고 영업을 담당하는 Archer Avenue와, 팟캐스트 배포, 분석, 호스팅 등을 관리하는 Fireside로 분리했다. "나는 '2006년 이래 팟캐스트를 해온 사람보다 이런 일을 더 잘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가?'라고 생각했다."

Benjamin은 자신의 고객들에게 들어보면, 큰돈과 큰 명성이 업계로 흘러들고 있기 때문에, 신흥 팟캐스터들이 청중을 찾고 그 돈과 명성의 일부라도 얻기 위해 점점 더 필사적이 되어 가고 있음이 분명하다고 말한다. 그는 "우리는 '내 쇼를 어떻게 홍보하지? 어떻게 청중과 수익을 얻을 수 있지?' 같은 필사의 지점에 거의 도달하고 있다"라고 말한다. 팟캐스트 산업의 신참자들에 대해 Kid Fury는 참신한 낙관적 조언을 가지고 있다. 그는 "한 번 해봐!(Give it a shot!)"라고 말한다. "이 분야가 얼마나 포화되어 있는지는 따질 필요가 없다. 당신은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내놓을 수 있다. 왜냐하면 유사한 것이 넘쳐나기 때문이다. 아마도 당신이나 당신의 최애 친구 혹은 당신의 숙모나 할머니도 팟캐스트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