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ston 주의 무료 버스 유익 흥미로운 한글 외신



"그냥 무료화 하다": Lawrence 시가 3개 버스 노선의 모든 요금을 무료로 하자 승객 수가 증가하고 있다.

비교적 적은 금액의 시 현금을 소비하는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기 어려울 것이다.


Nestor Ramos 
2019. 12. 18

LAWRENCE 시 - Downtown Shuttle이 넓은 지역을 차지한 Campagnone Common 공원 맞은편, Haverhill Street 노인 복지관 앞 버스정류장에 정차한다.

"무료 버스"라는 녹색 표시가 표시된 버스를 이용하면 식료품을 사기 위해 Manchester Street La Fruteria에 가거나 약속을 위해 Lawrence General Hospital 근처에 갈 수 있다. 

그 녹색 표시를 놓치는 사람들도 있다. 시 당국이 최소 2년 동안 3개 노선의 도시 버스를 무료로 탑승할 수 있다고 발표한 지 몇 개월이 지났지만, 버스 운전사 Tracy Bagley는 탑승자가 버스를 타면서 버스 카드를 긁거나 달러 지폐를 요금 통에 넣지 못하도록 손으로 막고 있다.

이민자와 근로 빈곤층 인구가 많아 오래도록 노력해온 도시인 Lawrence 시는, 소액의 잉여 현금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사용하기로 결정 했고, 이 결정이 너무 단순하여 당신은 감을 잡기가 쉽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 무료 버스라니?

Lawrence 시장 Dan Rivera는 "극빈곤층에게 이 무료 버스는 유일한 교통수단이다"라고 말했다. T 무료 정책에 대한 Boston City 카운슬러 Michelle Wu의 지지를 전해 들른 그는 '무료 버스가 사람들을 이동시키는 것 이상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생각했다. 그는 "아마도 무료 버스 정책은 극빈층에게 희망을 주는 길이 되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Rivera의 선도로 Lawrence 시는 $2,700만 달러의 운영 적자로 시작된 거의 10년간의 주정부 회계 과오에서 벗어났고, 약 $1,500 만 달러의 잉여 현금을 확보했다.

버스 승차 문제를 포함한 최근 인터뷰에서 Rivera는 "예비 자금이 있을 경우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일들을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무료 버스 프로그램은 가용 예산 $225,000 중 일 만으로 운용 됐고, 이 자금으로 2년간 3개 노선을 무료화 했다. 비교적 적은 액수의 현금을 이 이상 효율적으로 활용할 방법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 버스를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버스 요금을 대신함으로써 이익을 얻게 한다. 즉, 무료 버스 프로그램은 거리를 막히게 하고 오염 및 온실가스 배출에 기여하는 승용차 및 택시 사용을 줄이게 한다. 이 프로그램은 다른 방법으로는 시 당국이 도달할 수 없는 영역을 열고 있다.

평소 쇼핑과 외식을 위해 버스를 사용하는 Kayla Bernardini는 "그들이 한 일 중 최고로 잘 한 일이다"라고 말했고, 이는 얼마나 많은 노인과 저소득 버스 사용자들이 무료 버스에 의지하는지 보여준다. Bernardini는 여전히 MVRTA(the Merrimack Valley Regional Transit Authority)에서 매월 버스 승차권을 사고 있는데, Lawrence 시내버스를 운용하는 MVRTA는 대략 24개 노선을 운용하고 있고 이들 대부분의 버스를 무료화 하지 않기 때문이다.

비록 MVRTA 월 패스는 $80인 MBTA 요금보다 저렴한 $30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월초 이 버스 패스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결국 탈 때마다 현금을 지불하고 있다. 

한 달에 $30 달러가 많지 않게 들리겠지만, 무료 버스 시행 첫 달에 조사한 바에 따르면, 무료 3개 노선 탑승자 중 거의 90%가 1년에 버스 비로 $20,000 미만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일 탑승 시마다 $1.25 달러를 낼 경우 3주 내에 월 버스 패스 비용을 초과할 수 있다. Wu는 "빈곤층에게는 터무니없는 비용이다. 심지어 이 비용은 현금을 가지고 있을 때만 해당하는, 문자 그대로 버스 탑승 비용이다"라고 말했다.

설문 조사를 받은 탑승자 중 절반 이상이 출근 시 버스를 타지 않을 때 택시를 타거나 합승을 한다고 말했다. 

한 여성 응답자는 "이 노선이 없었다면 출근할 수 없다. 이곳 택시는 내 1 주일 분 급여만큼 요금이 나온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응답자 Maria Diaz는 "난 매일 버스를 타지만 때때로 2~3회 타기도 한다. 버스를 이용해 등교를 하지만 때때로 버스비를 마련하려 애를 쓰기도 한다"라고 말했다.

MVRTA 관리자 Joseph Costanzo는 버스 승객 수가 약 20% 증가하고 있다고 말하며, 탑승자들이 "정직하게 말해서 내가 생각한 것보다 많은 사람들이 호응하고 있다. 무료 노선에 대한 말이 많다. 그것은 생각해 볼 문제다 - 무료 버스가 운용되고 있고 승객이 이에 반응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January Pagan(17 세) 같은 승객은 무료 버스로 등교를 한다. Fausto Tejada(33 세)는 식료품 쇼핑을 할 때 이용한다. Antonio Martinez(55 세)는 무료 버스를 타고 어머니를 뵈러 간다.

10년 간 Lawrence 시에서 버스를 운전하고 있는 Bagley는 "전보다 많은 승객이 이용한다. 솔직히 말해, 굉장한 일이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더 큰 도시에 이 프로그램이 적용될 경우 유사한 효과가 날 지는 알 수 없다.

Wu가 제안한 바와 같이 모든 MBTA 버스 및 지하철 탑승을 무료화 하는 데는, 아마도 상당한 신규 수익 원천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버스 요금이 T의 연간 수익 중 비교적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Wu는 단일 노선으로라도 시작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Wu는 "대중교통을 공공재로 대하여, 장기 목표로서 T 요금 무료화(대중교통 요금 무료화)를 설정할 경우 단기 조치 역시 변경한다"라고 말했다.

Lawrence 시의 2년간의 실험은 이제 막 시작 되고 있다. 2년 후에서 무료 버스가 운행될 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Costanzo는 무료 버스는 일종의 실험이며, 잃어버린 요금 매출이 갖는 가치는 풀어야 할 숙제라는 것을 인정했다. 지금까지, 탑승객은 늘었지만 비용 추정은 거의 맞았다.  

MVRTA 자문 위원회 의장이기도 한 Rivera는 스스로를 숫자에 밝은 사람(numbers guy)이라고 말했다. 자신이 처음 무료 버스 아이디어를 생각할 때, 그는 오직 하나의 노선만을 생각했다. 이후 그 비용이 얼마나 되는 지 알게 됐다.

Rivera는 "생각보다 비용이 저렴했다. 하지만 그런 적은 금액이 사람들이 버스를 기피하게 만들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일부 사람들은 여전히 감을 잡을 수 없겠지만, 이를 해결할 간단한 방안이 떠올랐다: "그냥 버스비를 무료로 하는 것"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