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집, 수납공간 짜내기 유익 흥미로운 한글 외신




*각 항목의 이미지는 원문을 참고하십시오.

안 그래도 집이 좁은데 옷장과 캐비닛의 공간이 부족할 경우 수납공간을 찾는 일은 쉽지 않다. 아래 아이디어들은 그동안 간과 했던 공간을 다시 살펴본 결과다.

냉장고와 캐비닛 사이

Hammacher Schlemmer의 The Tight Space Kitchen Pantry는 냉장고와 캐비닛 사이 혹은 주방 주위의 좁은 틈새를 수납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이동식 식료품 저장실은 4인치 넓이면 되고 조미료와 스낵 등을 수납할 수 있다.


백플래시(Backsplash; 가스레인지·싱크대 등의 뒷벽의 더러움 방지판)

백플래시를 활용하면, 보유한 주방용품을 돋보이게 함과 동시에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다. 인테리어 디자이너 Kathryn J. LeMaster는 아칸소의 어느 주택의 타일식 백플래시에 막대와 캐디(caddies)를 설치해 아름답고 기능적인, 냄비와 주방기구용 수납 공간을 만들었다.


주방 카운터의 끝

주방에 냄비와 팬을 위한 충분한 수납공간을 가져본 적이 없을 것이다. Far Above Rubies의 Anita Diaz는 주방 아일랜드 끝에 후크를 추가하여 자신의 농가 주방에 수납공간을 늘릴 수 있었다.


싱크 위

싱크 선반을 활용해 조리대 공간을 추가적으로 확보한다. 싱크 위 선반은 컵과 그릇을 건조하는 공간이 아니라 세제와 스펀지를 손쉽게 꺼내는 공간이 될 수 있다.


주방 캐비닛 아래

주방 캐비닛 아래 베이스보드(굽도리널; 좁은 널빤지)를 설치하는 대신 발가락으로 열 수 있는 서랍(toe-kick drawers)을 고려해 봅시다. 사진의 스웨덴 주방 리모델링에 사용된 토우-킥 서랍은 도마와 서빙 플레이트(serving plate) 같이 평평한 물품을 수납할 공간이 될 수 있다.


선반의 밑

와인 잔은 많은데 캐비닛 안에 공간이 없다면? 캐비닛이나 벽 선반 아래(캐비닛 윗면의 아래)에 유리잔이나 플루트(flutes; 샴페인 잔)를 뒤집어 놓을 수 있는 기구를 설치해 보자.


캐비닛 문 뒤

주방 캐비닛 문 뒤는 걸어서 수납할 수 있는 완벽한 캔버스이다. Tremaynes, Tidbits의 Mandi Tremayne은 계량컵과 계량스푼, 그리고 계량 관련 내용을 적은 작은 칠판을 걸 공간을 만들었다. 


냉장고 위

Yamazaki Home의 Plate Magnetic Spice Rack을 사용해 냉장고 위를 소규모의 조미료 수납공간으로 변모시킬 수 있다. 이 공간은 자주 사용하는 조미료나 종합 비타민을 수납하기에 완벽한 공간이다.


벽 안쪽

선반을 설치하면 너무 툭 튀어나와 보일 경우, 벽면을 우묵하게 들어가게 만든 공간(Recessed alcoves)은 이상적인 수납공간이 될 수 있다. Normandy Remodeling은 벽면에 이런 공간을 만들어 조리용 오일과 조미료 같은 매일 사용하는 물품을 수납했다. 좀 더 깊은 알코브는 자주 사용하지만 주방 공간을 차지하는 토스터기나 커피 메이커 등 주방용 가전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주방 아일랜드의 모든 면

주방 아일랜드 모든 면에 캐비닛과 서랍을 만들어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 보자. 디자이너 LeeAnn Baker는 전자레인지를 사용하지 않을 때 수납할 수 있도록 평평한 상단 문을 만드는 등 주방 아일랜드에 수납공간을 만들었다. 


벽에 붙여 놓은 긴 의자(Banquette) 아래

디자이너 LeeAnn Baker는 사진 속 전통적인 주방 한 켠에 놓인 뱅킷 안에 수납공간을 만들어 활용을 극대화 했다. 이렇게 만든 공간은 자주 사용하지 않는 주방 가전과 테이블보를 보관하기에 완벽한 공간이다.


문 뒤

집 안의 모든 문들이 어서 활용해 달라고 손을 내밀고 있지 않나? Hi Sugarplum의 Cassie Freeman은 자신의 세탁실 문 뒤에 기능적 선반 시스템을 만들어 청소용품을 수납했다.


세탁기와 건조기 아래

세탁 용품과 더러운 세탁물을 놓은 장소가 필요할 경우, 세탁기 및 건조기 아래 딱 들어맞는 수납 받침대에 투자하라. 하나의 대안으로서의 이 아이디어로, 비용도 절약하고 자신 만의 받침대를 만들어 보자.


캐비닛 위

수납공간을 찾기 위해 집 안을 헤맬 때 캐비닛 위 열린 공간을 잊지 말자. 디자이너 Alison Giese는 사용하지 않을 때 TV를 넣어 둘 공간을 개방형 거실에 미디어 캐비닛(media cabinet)을 설계했다. 캐비닛 위 넓은 공간은 실용적인 물품이나 장식용 물품을 놓도록 설계된 공간이다.


가구 안

가구를 살펴보면, 종종 소파나 오토만(ottomans; 위에 부드러운 천을 댄 기다란 상자 같은 가구. 상자 안에는 물건을 저장하고 윗부분은 의자로 씀) 같이 가능하지 않을 것 같은 부분에서 수납할 공간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모포담요(throw blankets), 리모트 컨트롤, 장난감에 아주 적당한 수납공간을 찾게 되어 가구 활용도는 두 배가 될 것이다.


액센트 테이블(Accent Tables) 아래

디자이너 Kate Lester는 "서랍이나 캐비닛에 얽매이지 말고, 주인이 누군지 모르는 신발이나 백팩을 넣어두도록 큰 사이즈의 명세서 바구니(statement basket)를 추가하는 방식을 좋아한다"라고 말한다. "이런 손으로 짠 바구니는 공간에 질감과 상(texture and dimension)을 더하므로, 설계안을 절충하지 않고도 추가적인 수납공간을 얻을 수 있다.


구석(Corners)

구석에 움직이는 선반을 설치하여 좁은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해 보자. 2 Ladies & A Chair의 The Franklin Shelf는 공간의 구석에 활용 공간을 만들어 낸다.


골치 아픈 벽 공간(Awkward Wall Space)

다루기 어려워 보이는 벽 공간일수록 창의적인 수납공간이 될 수 있다. 디자이너 Tracy Morris는 벽난로 옆 공간에 바닥부터 천장에 이르는 선반을 놓아 수납공간을 늘리고 공간에 개성을 더했다.


그림 액자 뒤

콘솔 테이블을 어지르지 않고 열쇠를 보관할 공간이 필요한가? 그림 액자 뒤는 어떤가? 포토 스타일리스트이자 브랜드 포토그래퍼인 Planq Studio의 My-Van Dang은 그림 액자 뒤에 열쇠를 보관하는 교묘한 방법을 생각해 냈다.


계단 아래

집 안에 더 이상 수납할 공간이 없을 경우, 계단 아래 공간을 활용할 것을 고려해 보라. 디자이너 Marnie Oursler는 계단 아래 공간을 쾌적한 독서 공간으로 전환했다.


욕조 주변

욕실에서 추가적인 수납공간을 찾고 있다면, 욕조 주변에 추가적인 선반을 놓을 궁리를 해보자. Normandy Remodeling은 욕조 발치에 선반을 설치해 타월과 기타 욕실 액세서리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했다.


문 위

문과 천정 사이의 죽은 공간은 추가적인 수납공간이 될 선반을 추가하기에 완벽한 공간이다. The 2 Seasons의 Jordan Hurd는 욕실 문 위에 간단한 선반을 설치해 공간이 부족한 욕실에 타월을 놓을 추가 공간을 만들었다. 


욕실 싱크 아래

욕실 싱크 아래 공간은 캐비닛 높이에 이르지 못해 활용도가 낮은 공간으로 남는다. ShelfGenie의 당기는 방식의 서랍 같은 선반 장치를 설치하면 이 공간 활용을 최적화할 수 있다.

침대 머리맡

선반이 내장된 침대 머리판을 활용하면 크기가 작은 물품이나 밤 시간에 필요한 물품을 수납할 수 있다. IKEA의 저렴한 Brimnes 침대 머리판은 침대 옆 바닥에 놓인 책과 잡지를 수납하기에 이상적이다.


침대 옆

테이블 옆에 활용할 공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침대 옆 캐디를 이용해 전화기, 책, 기타 밤에 사용할 물품을 보관하자. Kikkerland의 Felt Bedside Caddies는 침대 프레임에 바로 끼우거나 매트리스와 박스 스프링(box spring) 사이에 끼워 사용할 수 있다.


침대 밑

IKEA의 등나무 상자 같은 수납 도구를 침대 밑에 두면, 남는 담요나 시즌이 지난 옷을 수납할 수 있어서 보기에도 좋고 기능적이다. 면 안감 및 덮개를 활용하면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아이들 옷장

아이들 옷은 어른 옷보다 더 적은 공간을 사용한다. 아이들 옷장에 막대와 선반을 추가하거나 서랍을 설치하면 공간을 최적화할 수 있다.


이단 침대(이층 침대; Bunk Beds)

디자이너 Marnie Oursler는 계단을 포함해 이단 침대를 수납 도구로 둘러쌌다. 이단 침대 수납공간은 담요와 옷을 넣어, 집안 옷 및 리넨을 넣는 옷장에 여유 공간을 만들 수 있다.


내장 선반

IKEA의 Ekby Alex 선반 같이 서랍 역할도 겸하는 이동식 선반을 사용하면 수납공간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선반 위와 안쪽에 물품을 수납할 수 있다.


천장

집안 주요 공간을 차지하는 부피가 큰 쓰레기통, 반려동물 캐리어, 그리고 잘 사용하지 않는 물품의 수납용으로 주차장 천장에 견고한 받침대를 설치하자. SafeRacks는 600 파운드(270 kg)까지 견뎌낼 수 있다.

#수납 #수납공간 #수납공간설계 #수납아이디어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00
27
55218

Google Ad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