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스트리트, 중국 내 확장 유익 흥미로운 한글 외신




금융 슈퍼 파워가 될 중국으로의 한 걸음인가?

테크 산업에서의 중국과 미국 간 불화는 격렬해지고 있다. 서방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중국산 앱, TikTok을 엉클 샘(역: 미국 정부)은 압박 할 것인가? Huawei는 금수조치에서 살아남을 것인가? Apple은 자사 공급망을 중국에서 철수할 것인가? 그런데도 전 세계 경제 한 편에서 나타나는 패턴은 슈퍼 파워의 관여, 즉 대형 금융 기관의 관여이지 이격이 아니다. 거대 자산 관리사 BlackRock은 중국 펀드 사업을 시작했음을 인정했다. 그 라이벌 Vanguard는 자사 아시아 헤드쿼터를 상하이로 이전하고 있다. JPMorgan Chase가 중국 자금 관리 벤처 제어권을 사들이기 위해 $10억을 사용할 지도 모른다. 해외 펀드 매니저들은 지난 해 중국 본토 주식 및 채권을 사들이는데 거의 $2천억을 썼다. 단기적 탐욕과는 거리가 먼, 월 스트리트의 중국에 대한 감식력(taste)은 금융의 무게 중심이 동쪽으로 이동할 것이라는 장기적 배팅을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테크 산업의 일과는 다르게, 양측은 그들이 과도한 위험을 짊어지지 않고도 상호작용의 이득을 취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서방, 특히 미국의 자본 시장은 여전히 모든 수단을 동원해 막대한 권력을 휘두르고 있다. 파생상품(Derivatives)ㅇㄴ 종종 시카고에서 거래되고 있고, 통화(Currencies)는 런던에서 거래되고 있다. 미국 기업들은 자산 관리 및 투자 은행 업무(investment banking) 분야에서 리그 테이블을 지배하고 있다. 예를 들면, 백악관은 중국 기업들에게 압력을 가해 뉴욕 주식 시장에서 철수하도록 하여 미국의 예전 명성을 무기화하려고 노력해 왔다. 하지만 오히려 무역 전쟁은 금융 분야에서의 중국의 근육을 성장시키고 있다. 거대한 IPOs(initial public offering(s))의 물결이 홍콩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이는 뉴욕의 대안으로 기업들이 홍콩을 찾기 때문이다. 핀 테크 부문에서의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일지 모를 Ant Group의 상장으로 중앙 무대에 곧 진출하게 될 것이다. 그런 다음, 월 스트리트 기업들과 기타 해외 투자자들의 중국 본토로의 놀라운 러시가 이루어질 것이다.

그들은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30년 동안 문을 두드리고 있다. 이제 그들은 중국이 해외 금융을 환영할 것이라는 데 운을 걸고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상 수지가 떨어지거나, 심지어 적자에 빠지면서, 중국은 더 많은 해외 자본을 끌어들일 필요가 있다. 평가 조건이 개선됐다. 마침내 중국은 서방 기업이 중국 본토 기업을 제어할 수 있게 허용하고 있으며, 이미 펀드 매니저가 본토 기업의 주식을 사고 팔기 쉽게 만들었다. 그 잠재적 성과는 크다. 월 스트리트 은행들에게는 새로운 수수료 원천이 생겨나고, 펀드 매니저들은 거대한 잠재 고객 및 기업의 우주를 얻게 된다.


거기엔 위험요소도 존재한다. 중국은 자국 은행 및 브로커를 보호하기 위해 규정은 왜곡해 고칠 수 있다. 부패는 유해요소가 된다. 2016년 JPMorgan Chase는 협력하던 중국 "태자당(princelings; 중국 공산당 혁명 원로인 각계 고위층 자녀와 친인척들로 이루어진 정치 계파)"에 일자리를 제공한 죄로 미국 구제 당국으로부터 벌금형을 받았다. 인권 침해에 대한 우려도 깊어질 수 있다. 그리고 미국의 제재 조치를 피해 활동하는 것도 까다로워질 것이다 - HSBC 같은 홍콩에서 활동 중인 글로벌 은행들은 이미 중국 임원을 해고하라는 압력을 받고 있다. 하지만 중국에 노출되어 있는 미국 금융 기업들은 잃을 것이 거의 없을 만큼 적다. 테크 기업들은 위험하게도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 Apple은 중국에서 자사 상품을 조립하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상위 5개 월 스트리트 은행들은 자사 자산의 1.6% 정도만 중국 및 홍콩에 노출되어 있다.

격심한 무역 전쟁 속에서도 월 스트리트 기업들을 끌어오는 중국의 능력은 중국의 자본 시장이 가지고 있는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중국이 금융 슈퍼 파워가 되기 위해서는 자국의 전 세계적 금융 및 지불 인프라스트럭처를 창출하고 위안화가 더 자유롭게 전환 가능하도록 만들 필요가 있다. 선도적 중국 기업들의 해외 존재감은 매우 적으며(Ant Group의 수익 중 단지 5%), 중국 무역 대부분이 달러로 청구되고 있어, 미국 제재에 취약하게 되어 있다. 미국의 전 세계 통화망의 대안을 구축한다는 것은 거대한 과업으로, 수년이 걸릴 것이고 중국의 통제에 집착하는 관리들이 자신의 지배력을 더 내놓아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역 전쟁은 중국에게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커다란 인센티브를 부여했다.

#중국 #경제 #경제전망 #경제뉴스 #미국금융중국진출 #글로벌경제뉴스 #중국경제뉴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00
27
55218

Google Ad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