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 방법론: 얼굴 찾기 에세이




일하다 지칠 때면 나도 모르게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당연하게 여기던 일을 조금 바꾸기만 해도 ‘와, 편리해졌어!’, ‘이거 하나 바꿨는데 편하잖아!’ 하고 마음속으로 만세를 부르고 싶어집니다.


출처: Emi ‘나는 오늘 책상을 정리하기로 했다’



노력은 두 가지 얼굴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ㅇ 반복적 속성의 노력

ㅇ 변경적 속성의 노력


이런 노력의 속성 때문에, 하루 24 시간을 쏟아 부어도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겁니다.


주위 많은 이들이, 특히 직업이 선생님인 분들이 이런 말을 아주 쉽게 합니다. 겁도 없이.


“노력이 부족해서 그래!”


직업이 선생님이지 사람이 선생님이 아닌 경우입니다. 이와 더불어 생각해 보면, 의사, 선생님, 정치가는 일반인의 마음가짐을 가지면 안 됩니다. 


반복적 속성의 노력은 누구나 알고 있는 노력입니다.


매일 노력합니다. 직급 평가에 영어 성적이 들어가기 때문에 영어를 미친 듯이 합니다. 예전 중 고등학교 때처럼 공부합니다. 반복하고 반복해서 단어를 외웁니다. 예상 문제집을 사서 풉니다. 지금 두 번째 책입니다. 이렇게 노력했으니 이번 영어 성적은 오르겠죠?


매일 노력합니다. 성과가 올라야 이번에 과장 진급을 합니다. 윗사람이 일을 내립니다. 그 말을 듣고 책상에서 생각합니다. 상상의 나래 속에 결과가 떠오르고 지시 내용과 비교합니다. 이제 열심히 달립니다. 야근과 철야 가리지 않고 주말 출근도 당연 시 합니다. 어떨 때는 눈곱도 띄지 못하고 달려 나옵니다. 그래도 달려가는 와중에 ‘이렇게 해도 또 수정 일텐데..’ 싶습니다.


매일 노력합니다. 일은 밀리고 밀리는데 아내가 일찍 들어와서 저녁 같이 하자고 합니다. 주말에도 출근할 때가 있으니 연애할 때보다 얼굴 보는 빈도가 낮다고 합니다. 결혼으로 집 지키며 청소할 사람을 구한 거냐고 악담입니다. 사실 워라밸은 둘째 치고 가정을 이루었으니 우리 세계를 잘 꾸려나가기 위해 노력해야겠죠. 이미 알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일찍 들어가기 어려운 이유가 매일 생기니 스트레스만 높아지고, 크지 않은 말에 벌컥 화도 냅니다.


일 잘하는 사람인데 직장에서 인기가 없습니다. 기술적으로 그보다 뛰어난 사람은 없지만 무언가를 이루어도 당연한 듯 동료들은 그를 대합니다. 그런데 B는 결과를 보면 기술적으로 뛰어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상사나 동료들은 그가 이룬 미미한 영향력의 일에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그래서 A는 생각합니다. ‘업무 기술이 떨어지니 응원하는 걸꺼야!’


중저음 처리부터 고음까지 표현하는데 너무도 훌륭합니다. 간혹 보컬 트레이닝 요청을 받고 기술을 알려 줍니다. 두성에서 흉성으로 매끄럽게 넘어가는 방법, 장조에서 단조로 감정을 잃지 않고 전환하는 기술 등등. 그런데 A의 노래를 들으면 ‘음, 잘 하는데’에서 멈춥니다. 그런데 B는 전환이 매끄럽지 않고, 고음도 한계가 있고 저음도 특정 밴드 이하는 처리 못합니다. 전체적으로 아마추어 냄새가 잔뜩 납니다. 그런데 B의 노래에 대중은 감동을 합니다. B의 노래를 매력적이라 평합니다.



반복적 속성의 노력은 익숙해지기 위해 실행하는 노력입니다.


반복적 속성의 노력이라 함은, 특정 방식으로 특정 행위를 반복하는 노력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술을 익힐 때 많이 활용됩니다. 반복성 노력은 기술적으로 technically 능숙한 사람을 양성합니다. 표준과 동일한 결과를 내려면 반복성 노력이 최고입니다. 


간혹 봅니다. A는 PPT 등 업무 툴 다루는 것은 서툴고 기능도 모르며 여전히 독수리 타법인데 아이디어는 뛰어납니다. 그래서 PPT 등 업무 툴을 1분에 400타 이상 쳐 내는 오지 타법의 B가 A의 아이디어를 보기 좋게 정리합니다. 여기서 B가 부럽다면 반복성 노력을 하면 됩니다. 그러나 A가 부럽다면 노력의 종류를 바꾸어야 합니다.


변경적 속성의 노력은 누구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노력입니다.


매번 하던 대로 노력하니 잘 안 됩니다. 그래서 방법을 바꿔 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모델이 되는 이가 하는 방식을 살펴봅니다. 겉으로 들어난 방식만 본 것입니다. 그리고 그 방식을 반복 연습합니다. 결과는 당연히 과거와 동일합니다. 사실 모델이 된 사람이 평소 하는 노력은 반복하지 않고 다양한 시도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겉핥기 한 것부터 잘못된 접근이었지만, 자신에게 익숙한 반복성 노력을 그대로 유지한 것 역시 큰 잘못입니다.


변경성 노력은 평소 하지 않는 방식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과거의 것은 남기지 않는 100% 전환의 방식입니다. 변경성 노력은 동일한 동작을 반복하기보다 다양한 동작을 한 두 번씩 해볼 경우가 많습니다.



변경성 노력의 핵심은 맥을 찾아 이해하는 것이 달성 목표라는 점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해서, 원하는 결과를 내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원하는 결과를 일으키는 핵심 원인을 찾으려는 노력입니다. 그러므로 같은 방식을 반복하지 않는 겁니다. 실험하듯 다양한 시도를 하는 것입니다.


변경적 속성의 노력은 기술적으로 technically 뛰어난데 매력이 없는 사람이 매력을 갖기 위해 실행하는 노력이기도 합니다.


얼굴은 이쁜 데 매력은 없다. 노래를 잘 하는데 매력이 없다. 연기를 잘 하는데 매력이 없다. 아이디어는 번뜩이는데 손이 나가지 않는다.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눈에 띈다. 등등.


이런 평가로 마음을 다친 분들이 적지 않을 겁니다. 이 분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누구보다 노력합니다. 노력의 크기로 보면 선택을 ‘해줘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세상은 그런 동정은 주지 않습니다.


이분들은 노력의 두 얼굴을 몰랐습니다. 아니, ‘노력의 두 얼굴’이라는 말은 필자가 쓰려는 글을 대표할 메타포를 만들어낸 것이니 이에 얽매일 필요 없습니다. 근본적으로 이야기해서, 자신이 얻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는 알아도 그것을 이루어내는데 직접적 원인이 되는 요소를 찾지 못한 것입니다. 


얼굴은 이쁘니 몇 군데 더 고치면 매력이 생길 거야. 노래를 할 때 작곡자의 의도 해석에 더 노력하자. 캐릭터 파악이 얕았나봐. 아이디어 설명이 부족한가? 단점을 숨기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


헛짚어 팔이 부러지고 다리가 부러집니다.


원하는 바를 이루는데 가장 먼저 할 일은 제대로 된 방향을 정하는 것입니다. 노력은 분량보다 방향이 중요합니다. 


지금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내가 이루려는 결과를 낳을 원인을 찾습니다. 그 원인을 달성 목표로 노력합니다. 반복보다 실험적 시도가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실험적 맛보기보다 반복해야 할 시점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노력 피해자인가요, 노력 피의자인가요? 잘못된 노력으로 상처를 잔뜩 입은 노력 피해자인가요? 잘못된 노력을 맞는 접근법으로 오해하고 저질러 버린 노력 피의자인가요?


#노력 #노력의결과 #노력의배신 #노력의방법론 #노력명언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