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닉 기업이란 유익 흥미로운 한글 외신


*아래 내용은 원문을 편집 구성한 컨텐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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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가 우리의 모든 것을 변화시킬 것임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기업의 본질로 남을 것이고 그러길 원한다. 바이오닉 기업(Bionic Company)는 기계의 힘과 인간의 역량을 결합, 인간의 창의력을 극대화하는 기업이다.


기술이 바이오닉 기업의 시대를 열고 있다. 인간과 기계의 역량을 결합한 이 조직은 양질의 고객 경험과 관계를 발전시키고, 운영 생산성을 높이며, 혁신 속도를 가속화할 것이다.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이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을 수용하고 있다. 저비용의 데이터 센서, 컴퓨팅 성능, 스토리지, 모바일 연결성 및 로보틱스 등 이러한 기능의 결합은 향후 몇 년 안에 완전 자동화되지 않더라도 획기적으로 발전할 것이다.


일어날 모든 해답이 드러난 것은 아니지만, 알리바바, 아마존, 구글, 넷플릭스, 세일즈포스, 텐센트, 테슬라 등 디지털 네이티브(디지털 세계의 원주민)의 조직, 사업 모델, 프로세스 등이 그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있다. 인스파이어 브랜드, 로레알, 리크루트, 르노 등 나이 든 기업들도 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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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통해 세 가지 유형의 결과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맞춤형 고객 경험 및 관계


현재까지 가장 분명한 변화는 고객 채널과 고객 경험에 있다. 오늘날 고객들은 기업이 인터넷, 전자상거래, 모바일 같은 것을 이해하고 자신의 선호도를 알길 기대한다. 물리적 채널 및 디지털 채널 전반에서 24시간 X7일의 원활한 개인화 서비스를 소비자는 찾고 있다.


지금까지 알 수 없었던 고객 투명성은 기업이 진정성을 가지고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셜 미디어 등 커뮤니케이션 채널에서 자신들과 협력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일을 가장 잘 하는 기업은 충성도 높은 집단을 형성한다.


디지털 지원을 받는 매장 직원들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상 세계에서 소비자를 돕고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채널에 접속한 인간과 순수 디지털의 구분이 희미해져 바이오닉으로 거듭날 것이다.


많은 산업에서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에 초점을 맞추던 것에서 고객 관계를 함양하는 것으로 사업 모델이 이동함에 따라 변혁을 경험하고 있다. 소비재 회사가 지리적 거리와 인구학적 사실을 넘어 소비자를 아주 많이 아는 것은 몇 년 전에는 불가능한 것이었다. B2B 기업 역시 모든 중소기업 고객을 알고 있는 것도 가능하지 않았다. 오늘날, 타이어 유통업자는 주요 도시 타이어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공급망 전체를 최적화하고 판매 기회를 놓치지 않게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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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던 기업은 이제 자사 제품을 원할 수 있는 모든 고객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 적시에 최적의 장소에서 고객을 응대하려 한다. 예를 들면, 한 장비 제조기업의 금융 서비스 부서는 고객에 대해 그리고 경쟁사 제품 중 임대 가능한 모든 장비를 알고 있으며,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자사 브랜드로의 전환을 할 수 있을지 예측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


관계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한다고 해서 고객 참여만 바뀌는 것이 아니라, 가격 책정, 측정 기준(평생 가치와 취득 비용 등), 제품 전략, 사업 수익 모델 같은 기본 원칙도 변경된다. 소프트웨어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기업 등 일부 기업은 실질적으로 전환을 완료했다. 하지만 소비재, 산업재 기업, 금융, 통신 기업 등이 갈 길은 아직 멀다.



○ 바이오닉 오퍼레이션


머지않아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운영이 기계에 의해 크게 강화되거나 심지어 운영될 것이며, 그중 다수는 AI 알고리즘을 실행하게 될 것이다.


기계는 다기능적인 일보다 단일 작업에 가장 적합하지만, 인간이 하는 많은 일을 할 수 있고 종종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기계는 저가 데이터 센서, 클라우드 서버 및 데이터, AI 및 진보적인 분석 기능, 모바일 연결 기능을 통해 로봇 및 자율 차량 사용을 감지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이 점점 더 합리적인 비용으로 달성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기계가 꾸준히 학습한다는 점이다. 기계가 지원하는 성과가 인간의 능력과 결합하면, 이 프로세스를 통해 기계는 학습과 경험을 얻고, 기계 증강을 채택하는 조직에게 우선적이고 강력하며 장기적인 경쟁 우위를 제공한다.


이러한 진화가 고부가가치, 보다 복잡한 프로세스, 단순 프로세스에서 나타나고 있다. 영업 인력 최적화, 생산 예측, 유지 보수 최적화, 제조 자동화, 전자상거래 제공물 선택, 동적 가격 책정, 프로모션 등 고객 참여 모두가 이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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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와 AI의 운영 점유율이 높아지면, 인간은 증강되고 자동화된 프로세스 설계, 개선하는 일자리가 생겨나게 될 것이다. 장기적으로 인간이 운영하는 프로세스에서 인간이 설계하고 감사하는 프로세스로의 근본적 변화를 보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서 가치를 창출하려면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대대적으로 재설계해야 한다. 이로 인해 많은 전통적 기업이 어려움을 겪는 반면, 디지털 네이티브는 처음부터 이러한 협력을 설계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신규 프로세스는 권한을 가진 다원적 팀(여러 직무 담당자들로 결성된 팀)이 가장 빠르게 생성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 새로운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수십 년 동안 아마존은 온라인 도서 소매점에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로, 클라우드 컴퓨팅 리더로, 홈 엔터테인먼트 세력으로, 자동차와 음식 배달같이 이질적 산업의 주요 투자가 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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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는 20년 만에 타오바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티몰, 알리바바 클라우드, 알리엑스프레스, 가이나오 물류 네트워크, 앤트파이낸셜 서비스 그룹, 크레디트 세레시 등 혁신적인 신제품을 통한 성장과 확장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향후 10~20년 동안 더 많은 기업이 신제품을 통해 제품 기능을 다음과 같이 전환하길 바란다.

. 혁신적이고 강력한 제품 구축팀을 위한 중앙 집중식 R&D 직무

. 고위 경영진이 성공적 제안에 신속하게 사업을 확장할 수 있게 하는, 발 빠른 실험 포트폴리오

. 광속의 변화 속도에 맞춘, 신중하고 신속한 신제품 우선순위 지정



○ 테크놀로지 인에이블러


> 데이터 및 AI

바이오닉 기업의 혈액은 데이터다. 인간과 AI가 공동으로 의사결정하는 시스템으로 전환함에 따라, 분석을 위한 입력과 데이터 수집, 관리 활용 능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 고객 경험 및 운영의 거의 모든 측면에 관한 데이터 생성

. 모든 데이터를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보관한 데이터 풀 구축

. 조직 전체의 데이터 기술 숙지

. 알고리즘 파악을 위한 결과 추적

. 지속적 학습과 혁신을 위한 기계-AI 운영


제조업에서의 예측적 유지 보수 혹은 기계 제어, 공급망에서의 진보된 생산 흐름, 재고 관리, 혹은 운송, 그리고 상업적 의미가 있는 차선책, 가격 책정, 프로모션, 마케팅 메시지가 포함된다. 이에 대한 성공은, 최고 활용 사례 선택, 데이터 액세스, AI 및 진보된 분석 활용, 조직 및 프로세스 조정, 비즈니스 실행으로의 통찰력 전환, 결과 추적, 학습 루프 생성에서 시작된다.


바이오닉 기업에게 두 가지 경쟁적 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

첫째, 자사 고유 데이터를 생성, 액세스하는 사람은 가까운 시일 내 이점을 얻을 것이다. 오늘날 디지털 네이티브는 이러한 장점을 창출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지만, 많은 전통 기업이 시작도 하지 않았다.


> 모듈러 테크놀로지

두 가지 전환이 필요하다.

첫째, 사업부 전반에 걸친 기존 기술 시스템에의 혼합에서 전사적 공통 차세대 기술 스택으로의 전환.

둘째, 신속한 혁신과 핵심 프로세스, 경험에 맞출 수 있도록 완전히 모듈화된 수평 계층 기술 플랫폼으로의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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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세일즈포스, 우버 등 완전 디지털 기업은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표준화된 운영 프로세스에 접근할 수 있는, 완전히 분리된 공통 차세대 기술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심층 데이터, 정교한 분석 보고, 워크플로우 관리, 프로세스 및 자원의 내외부 사용자와의 손쉬운 연결도 보유하고 있다. 세일즈포스의 인사팀은, 신입사원용 앱(신입 사원이 도착하는 시기, 맞이할 인원 할당, 맞이할 장소, 신입사원용 컴퓨터 주문 등을 처리)을 몇 주 만에 준비할 수 있다.



○ 휴먼 인에이블러

바이오닉 기업은 자율팀을 중심으로 조직화하고, 새롭고 애자일 방식으로 일하는 법을 배운 인력과 조직이 중요하다.


> 디지털 탤런트

인간의 재능은 어느 때보다 중요할 것이다. 공정 설계, 감사, 혁신에 인간의 능력이 더 많이 배치됨에 따라, 첨단 설계 및 기술력을 가진 사람의 필요가 급증할 것이다. 유연하고 적응력이 뛰어나며 학습능력이 우수한 직원에게 프리미엄이 붙을 것이다. 우수한 제품 관리자, 사용자 경험 및 인터페이스 설계자, 기술 엔지니어와 협업하며 문제를 해결할 인원이 필요할 것이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엔지니어의 중요성 계속될 것이다. 마케팅은 급속도로 분석적인 직무가 되어가고, 전통적 창의력과 브랜드 구축 능력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중심에 서지는 않는다.


전통 산업의 많은 기업이 재교육의 중요성을 보여 줬다. 주요 대안은 현 직원이나 계약자 대신 신규 요구에 맞는 역량을 재계약하거나 확보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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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적 플랫폼 조직

. 조직 구조: 바이오닉 기업 프로세스는 기존처럼 사업부가 전부 혹은 부분 소유하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바이오닉 프로세스는 사업 미션 및 서비스 책무를 지닌 애자일 팀에 의해 구축 관리될 것이다. 이들은 영업 최전선 및 운영팀을 지원한 플랫폼을 형성한다.

. 새로운 작업 방식: 채용 및 개발은 실제 업무를 담당하는 팀과 분리될 것이다. 리더는 특정 역할을 위해 인원을 고용하고 팀 운영을 직접 관리하는 기존 방식에서 탈피한다.

. 리더십: 중간 경영진이 위축되고 1) 애자일 팀이 제품 소유자 역할을 수행하며 선도하고, 코치 역할을 하며 2) 최고 인재를 데려와 공동체를 만들 책임을 진다. 고위 임원은 실리콘 밸리의 그것처럼, 회사 목표 설정, 목표 수행 업무로 전환, 올바른 능력 갖춘 팀 배치, 조직 조정, 장애물 제거하는 일에 적응하게 된다. 일상적인 결정에는 덜 관여하고 속도를 위해 뒤로 물러선다.



바이오닉 기업의 CEO는 신규 운영 방식을 구상하면서 미래를 내다보는 시각에서 출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그러한 변혁을 어떻게 수행할지 고민한다.
















#바이오닉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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